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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게해 건축 (Aegean Architecture)


04-00.jpg

(에게해, BC1600∼1200년)

에게해 연안 크레타섬 미노스 건축, 미케네건축은 그리스 건축의 기원이며 서양건축의 기원을 이룸

1. 미노스 건축(BC3000∼1400)

  • 지리적 상황

    • 에게해 연안의 크레타(Crete)섬이 중심. 

    • 미노스인은 크레타섬을 본거지로 하고 그리스, 시리아, 아카드 왕국(메소포타미아), 이집트 등과의 교역으로 해양대국이 됨. 특히 이집트와는 더욱 밀접한 관계. 

    • 바다가 천연의 방어역할(특별한 요새는 필요없었음.).

  • 종교적 상황

    • 중심적인 장소(굴이나 낮은 산지) : 특별히 신성한 곳으로 여겨짐.

    • 주신(主神)은 여성 : 모계신이고 다산(多産)의 상징. 

    • 미노스에는 신전이 없었음(제사의식용의 큰 상(像)들도 없었음).

  • 사회적 상황

    • 권력이 분산, 대부분의 미노스인들은 뱃사람. 

    • 왕은 상인귀족 계층의 우두머리로 귀족들은 활발하고 쾌락을 좋아함.

    •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로부터의 자극을 적절히 조절, 수용하여 위대한 문명을 발생. 

1) 건축의 실제


▶ 크놋소스의 왕궁 (Palace of Knossos BC1600∼1400)

  • 개관

    • 낮은 구릉의 위쪽 경사면을 타고 정상 부분을 가로지르는 비교적 산만한 구조물 

    • 52m×275m 크기의 거대한 직사각형의 중정을 중심으로 건물들이 군(群)을 이룸

  • 특징

    • 서쪽 현관으로 들어가 의식행렬용 복도를 따라가다 프로파일론(propylon)쪽 직각으로 꺾어 중정에 이름.

    • 남북의 긴 복도 : 서쪽의 저장 창고를 분리시킴.

    • 동서로 뻗은 복도 : 북쪽의 하인들의 방과 남쪽의 왕과 왕비의 사실(社室)을 분리시킴.

    • 북쪽의 직사각형 배치의 극장이 있음 : 그리스 반원형 극장의 전신. 

    • 외부에 기념적 효과를 노린 장식은 없음 : 층계와 현관들은 개방되고 경쾌함.

    • 궁전 밑에는 테라코타 관의 매우 효율적인 배수로 망. 

    • 미노스식 기둥 : 나무로 되어 있던 것을 석재를 사용하여 다시 만든 것

    • 주두는 방석 모양, 주신은 밑으로 갈수록 가늘어짐.

    • 이 궁은 그리스 신화의 미노타우루스의 미로로 유명. 

04-01.JPG
04-01_1.jpg
그림 1 (크놋소스 궁전, 크레타, BC1600∼1400년경)
  • 형태

    • 장방형인 중정에도 불구하고 왕궁의 전체배치는 중앙집중적인 배치로 중정에서 여러요소를 묶어주는 역할을 함.

    • 주된 구성 요소로는 커다란 중정이 있고 2차적인 구성요소로는 2개의 복도가 있음. 

    • 3차적인 구성 요소는 직각의 부차적인 선들로 이것들을 통해 중정을 통한 중요 내부 공간으로의 접근이 가능.  


2. 미케네 건축(BC1400∼1100)

  • 건축 배경

    • 히타이트(Hittite)족에 대항해 이집트와 동맹. 

    • 크레타와 미노스의 상호 접촉이 있었던 것은 확실 : 미케네가 크레타의 식민지였던 것은 아님. 

    • BC1100년경 그리스 Doria인의 남하로 미케네 문명 붕괴. 


1) 건축의 실례


▶ 티린스의 성채 (Citadel of Tiryns BC1400∼1200)

  • 개관

    • 티린스 성채의 육중한 6m의 성벽 : 크레타 섬 미노스 왕궁의 개방성과는 큰 대조를 이루며 방어적인 성격이 잘 나타남.

    • 궁 내부의 건물들은 직각으로 배치 : 단순하고 명확. 

  • 특징

    • 3실형의 구조물이 설계상 핵심 → 성채내의 생활 중심이 된 것은 주'메가론(megaron)'.

    • 공식 의전용 홀 : 이 메가론은 직사각형으로 중앙에 난로, 4개의 기둥이 지붕을 바침.

    • 거칠게 다듬어진 석재로 쌓은 성벽속 : 일정 간격을 두고 내쌓기 구조와 회랑들이 관통 → 방어가 목적. 

04-02.jpg
그림 2 (티린스 성채 복원도, BC1400∼1200년) 
  • 형태 

    • 굴곡 축에 의한 접근은 부분적으로 대지 조건에 기인. → 이 축상에 절정부인 메가론이 있고 이 주위에 궁전의 나머지 부분들이 축조

    • 직사각형에 의한 구성이 설계의 원칙. 

    • 주인 주거와 하인 숙소의 구분은 크놋소스 왕궁에 비해 덜 명확. 

    • 티린스 성채는 보호와 안전의 의미를 가지며, 가족 정신과 단결을 표현하는 것으 로 보이기도 하고 계급 구조에 대한 강조는 거의 없음. 

▶ 미케네의 사자문 (Lion Gate of Mycenae BC1300년경)

  • 개관 : 삼각형의 아치 공간의 구조적 요구사항을 형태상으로 잘 나타내고 있으며, 벽과 문을 이루는 큰 돌들과 조화. 

    • 두 마리의 사자가 깊은 부조로 조각되어 기둥의 주초 위에 있음 - 이 기둥은 미노스식 나무 기둥의 모습에 대한 물증. 

  • 특징 :

    • 사자문의 특징은 그것이 출입문이라는 데 있음. 

    • 출입문은 보호와 안전의 장소로 인도하고 동시에 외부 세계와의 의사소통도 가능 

    • 출입문의 형태로서 내부의 가치를 예상 → 이에 따른 출입문의 의미가 큼. 

  • 형태 :

    • 삼석식 출입문 : 거석건축. 

    • 건축이란 내부와 외부와의 경계 → 즉 공간적 관계에 있어 커다란 전환을 요구하는 경계 → 출입문의 형태는 무엇보다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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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3 (미케네의 사자문)


▶ 아트리우스의 보고 (Treasury of Atreus BC1300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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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4 (아트리우스의 보고)
  • 개관 

    • 처음에는 보고로 알고 있었으나 무덤으로 밝혀짐. 

    • 성밖 북측 언덕 사면에 위치. 

    • 주요한 미케네의 유적 : 보존 상태 양호. 

  • 특징 

    • 상징 -드로모스 : 인간의 길고도 힘든 인생 여정의 상징. 

    • 톨로스 : 천국의 둥근 천경을 상징 

    • 보상, 평화, 영원한 행복 → 인생이 아늑한 중심공간에서 끝나기를 소망. 

    • 장방형의 배치를 중앙 집중적 배치와 결합시키려는 최초의 시도. 

  • 구조 

    • 톨로스 : 지름 14m, 높이 12m - 벌집형, 불안정한 돔형, 첨두형 

    • 드로모스 : 폭 6m, 길이 36m 

    • 볼트 구조 

    • 입구에 높이 5.5m의 청동제문. 

    • 문 양측에 크레타 형식의 원주 : 음녹색, 톱날 모양의 기하학적 무늬. 

    • 그대의 전 건축물을 통틀어 내부에 지지물이 없이 지어진 가장 큰 볼트 구조물. 

    • 내쌓기 형식.

자료출처 : 『서양건축사』 Winand Klassen(심우갑,조희철 옮김):대우출판사, 윤장섭:동명사, 정인국:문운당

『인터넷』www.youtube.com(동영상), www.google.com ('수정 후 비상업적 용도로 재사용 가능'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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