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으로 이동

메뉴 건너뛰기

2009.08.29 19:53

사찰 내 전각 명칭

조회 수 15,287 추천 수 0 댓글 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우리 나라의 전통적인 사찰들에는 여러 가지 크고 작은 전각들 이 있고, 거기에는 각각의 이름들이 붙어 있어 제각기 ○○전, ○○각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와 같은 이름들은 그 건물에 모셔져 있는 불· 보살님들에 따른 것으로서, 그 건물의 이름을 보면 우리들은 그 곳에 모셔진 분이 어느 분인가를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1. 석가모니부처님을 모신 전각: 대웅전 (大雄이란 부처님의 별명), 대웅보전 (석가모니, 아미타, 약사여래부처님을 함께 모십니다)

2. 비로자나부처님 (법신불)을 모신 전각; 비로전, 화엄전, 대적광전

3. 아미타부처님을 모신 전각: 무량수전, 극락전, 아미타전

4. 미륵부처님을 모신 전각; 용화전, 미륵전

5. 약사여래부처님을 모신 전각; 약사전

6, 관세음보살 이 본존인 전각; 관음전, 광명전 (화엄종), 대비전, 원통전 (천태종)

7. 지장보살이 본존인 때는 ; 지장전, 명부전 (시왕전: 지장보살과 함께 명부의 시왕도 모심)

8. 토속신앙 전각; 나반 존자 - 독성각, 산신령 - 산신각, 용왕 - 용신각, 칠성님 - 칠성각

  • ?
    mahru 2009.08.29 19:55

     
    사찰내의 각 전각 명칭과 용도
     
     
    (1) 전각(殿閣)


    ① 대웅전(大雄殿)

    대웅전은 거룩한 석가모니 부처님을 주불로 모신 법당이란 뜻이다. 자연히 대웅전에는 석가모니 불상이 봉안의 주대상이 된다.

    한편으로는 사바세계의 교주이신 석가모니부처님 외에 여러 불보살들이 함께 모셔지기도 하는데 그 모시는 상징적 의미는 이렇다.

    첫째, 석가모니불의 좌우에 염화시중의 미소롤 대변되는 가섭과 다문제일의 제자인 아난이 각각 선법과 교법을 상징하며 봉안된다.

    둘째, 부처님의 반야지(般若智)를 상징하는 문수보살과 수행과 행원이 원대함을 상징하는 보현 보살이 협시하여, 모든 구도자들이 지혜와 행원에 의지하여 해탈의 길로 나가야 함을 보여 준다.

    셋째, 과거의 연등불인 제화갈라보살, 현세의 석가모니부처님, 미래의 미륵보살이 봉안되어 과거. 현재. 미래의 삼세를 통하여 시간을 달리하면서 불법으로 교화함을 나타낸다.

    넷째, 석가모니부처님의 좌우에 조상의 극락왕생과 내생의 행복이 직결되는 아미타불과 고통받는 병자나 가난한 사람을 구원하는 자비의 약사여래를 모시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에는 대웅전을 격을 높여 대웅보전(大雄寶殿)이라고 부른다.

    이외에도 문수보살과 보현보살 대신 관세음보살과 지장보살 또는 대세지보살을 협시보살로 봉안하는 경우도 있다.


    ②대적광전(大寂光殿)

    대적광전은 더러움에 물들지 않는 연꽃으로 장엄된 세계인 연화장세계(蓮華藏世界)의 교주인 비로자나불을 본존불로 모신 건물이다.

    주로 화엄종 계통의 사찰에서 대적광전을 본전으로 건립하며, 소의경전인 《화엄경》에 근거하여 화엄전, 비로자나불을 봉안한다는 의미에서 비로전, 연화장세계가 진리의 빛이 가득한 대적저어의 세계란 의미에서 대적광전이라고도 부른다.

    대적광전에는 비로자나불을 중심으로 한 삼신불(三身佛)을 봉안한다. 따라서 대적광전 내에는 비로자나불, 아미타불, 석가모니불을 봉안하는 것이 상례로 되어 있다.

    다만 우리나라의 선종사찰에서는 선종의 삼신설에 따라 청정법신 비로자나불, 원만보신 노사나불, 천백억화신 석가모니불의 삼신을 봉안한다.


    ③ 극락전(極樂殿) 또는 미타전(彌陀殿)

    극락전은 극락정토의 주재자인 아미타불을 모신 법당이다. 아미타불은 한 나라의 임금의 지위와 부귀를 버리고 출가한 법장비구로서. 여래의 덕을 칭송하고 보살이 닦는 온갖 행을 닦아 중생을 제도 하려는 원을 세웠으며 마침내 아미타불이 되었다.

    아미타불은 그 광명이 끝이 없어 백천억 불국토를 비추고 그 수명이 한량없어 백천억 겁으로 셀 수 없다 하여 극락전을 무량수전(無量壽殿)이라고도 한다.

    한편 주불의 이름을 따라 미타전(彌陀殿)이라고도 한다. 부석사의 무량수전이 유명하다.


    ④ 미륵전(彌勒殿) 또는 용화전(龍華殿)

    미륵전은 미래의 부처님인 미륵불을 모신 법당의 이름이다. 이 미륵전은 미륵불에 의해 정화되고 펼쳐지는 새로운 불국토 '용화세계'를 상징한다고 하여 용화전(龍華殿)이라고도 한다.

    또는'미륵'의 한문의역인 '자씨'를 취하여 자씨전(慈氏殿)이라고도 한다. 미륵전의 대표적 건물로는 전북 김제의 금산사 미륵전을 들 수 있다.

    미륵불은 현재 오고 계시기 때문에 그를 기념하기 위하여 대부분 옥외에 크게 조성하여 모시는 것이 우리나라의 관례이나 금산사와 같이 법당 안에 모신 곳도 있다


    ⑤ 원통전(圓通殿) 또는 관음전(觀音殿) 및 대비전(大悲殿)

    원통전은 관세음보살을 모신 곳이다. 관세음보살을 모신 법당의 명칭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한 사찰의 주불전일 경우에는 원통전이라 한다.

    원통전이란 명칭은 관세음보살이 모든 곳에 두루 원융통(圓融通)을 갖추고 중생의 고뇌를 소멸해 주기 때문에 그 권능과 구제의 측면을 강조하여 원통전이라 한 것이다.

    반면에 관세음보살을 모신 전각이 부불전의 성격을 띨 경우에는 관음전(觀音殿)이라 한다. 중국에서는 관세음보살의 자비를 강조하여 대비전(大悲殿)이라는 현판을 걸기도 한다.


    ⑥ 약사전(藥師殿) 또는 만월보전, 유리광전, 보광전.

    약사전은 약사유리광여래를 모신 곳이다. 약사여래는 동방 유리광세계의 교주로서 대의왕불(大醫王佛)이며, 만월보전, 유리광전, 보광전이라고도 한다.

    약사여래 부처님은 현세중생의 모든 재난이나 질병을 없애고 고통을 구제하는 부처님이며, 일광보살(日光菩薩), 월광보살(月光菩薩)은 약사여래 좌우에서 진리광명을 두루 비추어 중생의 모든 고통을 제거한다고 한다.

    약사여래 불상의 형상은 큰 연화 위에 왼손에 약병을 들고 오른손은 시무외인을 맺고 있다. 약사여래의 좌우에는 각각 일광변조보살 및 월광변조보살이 협시해 있다. 불상 뒤에는 약사회상도가 탱화로 걸려 있기도 하다.


    ⑦ 팔상전(八相殿)

    팔상전은 석가모니 부처님의 일생을 여덟가지로 나누어 그린 그림을 봉안한 곳이다. 여덟 폭의 그림에서 연유하여 팔상전 혹은 부처님의 설법회상인 영산회상에서 유래한 영산전(영산전)이란 명칭도 함께 사용하고 있다.

    팔상전이나 영산전에는 내부에 큰 불단을 조성하지 않고 벽에 팔상도를 봉안하는 것이 보통이다.
    팔상전에는 주불을 석가모니 부처님, 좌우협시로 제화갈라보살과 미륵보살을 봉안한다. 법주사의 팔상전이 그 예다.


    ⑧ 나한전(羅漢殿) 또는 영산전(靈山殿) 및 응진전(應眞殿)

    나한전은 석가모니 부처님의 제자로 아라한과를 성취한 성인 즉, 나한을 모신 건물이다. 부처님에게는 열여섯의 뛰어난 제자들이 있었다.

    나한은 아라한의 양칭으로 그 뜻은 성자를 의미한다. 영산회상의 모습을 재현했다 해서 영산전(靈山殿) 또는 응진전(應眞殿)이라고도 한다.

    나한전에는 석가모니부처님이 주불로 봉안되어 있으며, 좌우에 가섭과 아난이 봉안되어 있다.

    그 좌우에 열여섯 분의 나한이 웃고, 졸고, 등을 긁기도 하는 자유자재한 형상이 배치되어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나한의 숫자가 500명인 경우가 있다.

    500 이란 숫자는 부처님이 열반하신 후에 마하가섭이 부처님 생전에 설법하신 내용을 정리하기 위해 회의를 진행했을 때 모인 비구가 500 명인 데서 유래하기도 한다.


    ⑨ 명부전(冥府殿) 또는 지장전(地藏殿) 및 시왕전(十王殿)

    명부전 안에는 지장보살을 봉안하고 있기 때문에 지장전(地藏殿)이라고도 하며, 지옥계의 심판관인 시왕을 봉안하기 때문에 시왕전(十王殿)이라고도 한다.

    시왕은 지옥에서 죄의 경중을 정하는 10위의 왕으로 진관왕, 초강왕, 송제왕, 오관왕, 염라왕, 변성왕, 태산왕, 평등왕, 도시왕, 오도전륜왕을 말한다.


    ⑩ 대장전(大藏殿)

    대장전은 대장경을 보관하기 위해 축조한 전각을 말한다. 대장전이란 편액을 단 건물로는 경북 예천군 소재의 용문사 대장전과 전북 김제군 소재의 금산사 대장전을 예로 들 수 있다.

    예천의 용문사 대장전은 인도의 고승이 대장경을 용궁에 소장하였다는 고사와 용이 나타났다는 창건설화 등에 의해 이곳에 대장전을 짓고 부처님의 힘으로 호국을 축원하기 위하여 조성한 전각이다.

    전각 내에는 대장경을 보관하기 위한 용도로 쓰인 윤장대를 좌우에 각각 1기씩 설치하고 있다.


    ⑪ 적멸보궁(寂滅寶宮)

    석가모니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봉안한 불전을 지칭하여 적멸보궁이라 한다.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모심으로써 부처님이 항상 그곳에서 적멸의 낙을 누리고 있음을 상징하게 된다.

    부처님 생존시는 인도 마가다국 가야성의 남쪽 보리수 아래로, 《화엄경》을 설파한 적멸도량임을 뜻한다.

    부처님의 진신사리는 곧 법신불(法身佛)로 부처님의 진신이 상주하고 있음을 의미하며 여기에는 예불의 대상으로 따로 불상을 봉안하지 않고 불단만 있는 것이 다른 불전과의 차이점이다.

    우리나라에는 5대 적멸보궁이라 하여 신앙적으로 중요한 역활을 하는데 양산 통도사, 오대산 상원사, 사자산 법흥사. 태백산 정암사. 설악산 봉정암이 그곳이다.


    ⑫ 조사당(祖師堂) 국사전(國師殿) 및 영각(影閣)

    조사당은 한 종파를 세운 분이나 후세에 존중을 받은 큰스님, 그리고 절을 창건한 분, 역대 주지스님의 영정이나 위폐를 모신 당우를 말한다.

    국사가 배출된 절에서는 조사전 대신 국사전이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순천 송광사의 국사전을 들 수 있다.

    이 건물내에는 고려의 보조국사 지눌을 비롯하여 송광사에 머물렀던 16분 국사들의 영정을 보관하고 있다. 조사전이 없는 사찰에서는 영각(影閣)이라는 이름으로 편액을 걸기도 한다.


    ⑬  삼성각(三聖閣) : 산신각, 칠성각, 독성각

    법당의 뒤쪽 한켠에는 작은 규모의 전각이 있다. 이 전각 내에는 우리민족 고유의 토속신들을 불교적으로 수용해서 모시고 있다.

    즉, 산신, 독성, 칠성 등을 모신 곳이 삼성각이다. 그 신상을 각기 다른 건물에 모실 때에는 그 전각의 이름도 신상에 따라 각기 달라 산신을 모시면 산신각, 칠성을 모시면 칠성각, 독성을 모시면 독성각이라고 부른다.


    ⑭ 범종각(梵鐘閣)

    일주문, 천왕문을 거쳐 불이문을 통가하여 사찰경내에 들어서면 범종각이 자리잡고 있다.

    범종각은 범종을 달아 놓은 보호각 기능을 한다. 규모가 큰 사찰에서는 범종 외에 법고(法鼓), 운판(雲板), 목어(木魚) 등의 불전사물(四物)을 함께 놓기도 한다.


    ⑮ 누각(樓閣)

    사찰의 주불전과 마주하는 곳에는 보통 누각이 세워져 있다. 누각의 좌우에는 마당을 둘러싸고 요사채가 배치되어 있다. 즉 뜨락을 중심으로 폐쇄적인 구조를 이루고 있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사찰의 배치는 원래부터 이러한 형식이 아니었다. 고대 절터을 발굴하여 보면 금당이 사찰의 중심에 자리잡고, 뒤로는 강당이, 앞에는 출입문인 중문(中門)이 자리하고 있다.

    이들 건물은 회랑으로 빙 둘러 연결되어 있다. 오늘날의 가람배치와는 달라 주불전인 금당을 중심으로 회랑에 의해 폐쇄되어 있다. 이는 고대의 절터가 주로 평지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회랑으로 구획된 경역을 이룰 수 있었다.

    그러나 구산선문(九山禪門)등의 개창을 시발로 절이 산속에 입지하면서 그 중문이 누각의 형태로 정착된 것으로 보인다.

    누각은 글자 그대로 이층의 다락집 형태이다. 누각은 사찰에 대중이 많이 운집하는 시기부터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중문이 누각의 형태로 변화 하는 것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층으로 되어 있는 누각의 기능은 출입 통로로서의 역활, 불전 사물의 봉안장소, 대법회가 있어 법당이 좁을 경우 대중을 앉도록 하는 장소 등으로 쓰인다

  • ?
    mahru 2009.08.29 19:57

    사찰 전각의 명칭과 내용

    불상 (존상)

    불화 (탱화)

    내 용

    대 웅 전

    (대웅보전)

    석가모니

    문수보살

    보현보살

    삼세불(과거,

    현재, 미래불)

    석가모니후불탱화

    영산회상도,

    신중탱화, 지장탱화,

    삼장탱화, 감로탱화,

    삼불회도(삼세불화)

    석가모니부처님을 중심으로 직접 연관되는 각종의 내용들을 형상화하여 봉안하였다. 영산회상도는 부처님께서 영축산에서 법화경을 설하셨던 장면을 재현한 그림이다.

    팔 상 전

    (영 산 전)

    석가여래

    미륵보살

    제화갈라보살

    석가모니후불탱화,

    팔상탱화

    석가모니부처님의 일대기를 팔상으로 묘사하여 모셨다.

    1. 도솔래의상 2. 비람강생상

    3. 사문유관상 4. 유성출가상

    5. 설산수도상 6. 수하항마상

    7. 녹원전법상 8. 쌍림열반상

    대적광전

    (화 엄 전)

    (비 로 전)

    (대광명전)

    비로자나불

    노사나불

    석가모니불

    삼신불탱화

    (법신, 보신, 화신)

    7처9회 화엄변상도

    진리 그 자체로서 우주의 본체인 진여 실상 등의 법신 비로자나부처님을 중심으로 보신 노사나불과 화신 석가모니불을 모셨다.

    극 락 전

    (아미타전)

    (무량수전)

    (수 광 전)

    아미타불

    관세음보살

    대세지보살

    (지상보살)

    아미타후불탱화

    16관경변상도

    아미타래영도

    극락회상도

    서방극락정토의 주불로서 관세음보살과 대세지보살(혹은 지상보살)을 거느리고 중생들의 무량수명과 광명을 보장하며 왕생극락을 보살펴 주시는 아미타부처님을 모셨다.

    약 사

    (만 월 전)

    약사여래

    일광보살

    월광보살

    약사여래후불탱화

    동방 약사유리광세계의 주불로서 질병 치료와 수명 연장, 재앙 소멸 등을 통해 중생들을 제도하시는 약사여래부처님을 모셨다.

    용 화

    (미 륵 전)

    (자 씨 전)

    (대자보전)

    미륵불

    법화림보살

    대묘상보살

    용화회상도

    미륵용화정토탱화

    미륵하생경변상도

    석가모니부처님으로부터 미래에 성불하리라는 수기를 받고 56억7천만년 후 사바세계에 출현하여 중생들을 구제하기로 예정된 미륵부처님을 구현하여 봉안하였다.

    천 불 전

    (불 조 전)

    53불

    천불

    삼천불

    53불탱화

    천불탱화

    삼천불탱화

    불교의 다불(多佛)사상에 입각하여 온 우주에 두루 주재하시는 모든 부처님들을 상징적으로 모셨다.

    관 음 전

    (원 통 전)

    (대 비 전)

    관세음보살

    남순동자

    해상용왕

    성관음도

    백의관음도

    천수관음도

    11면관음도

    항상 중생들의 소리를 들으시고 관찰하시어, 온갖 고통에서 구제해주시는 대자재비의 관세음보살을 구현하였다.

    불상 (존상)

    불화 (탱화)

    내 용

    지 장 전

    (명 부 전)

    (시 왕 전)

    지장보살

    도명존자

    무독귀왕

    지옥10왕

    판관, 녹사,

    사자, 귀왕,

    나찰, 장군,

    동자

    지장탱화

    지장10왕도

    시왕지옥도

    감로탱화(영단)

    석가모니부처님께서 입멸하신 후 미륵부처님이 출현하실 때까지 6도에 몸을 나타내어 모든 지옥중생을 구제하기 전에는 결코 성불하지 않겠다고 서원한 지장보살을 모셨다.

    또한 지옥의 10왕이 주제하는 지옥도와 극락왕생을 구현한 감로탱화 등이 포함된다.

    응 진 전

    (나 한 전)

    석가모니불

    미륵보살

    제화갈라보살

    16나한

    5백나한

    석가모니후불탱화

    16나한도

    5백나한도

    석가모니부처님으로부터 가르침을 받아 번뇌를 멸하고 세간에서 교법을 수호하고자 서원한 16불제자와 아라한과를 증득했던 500명의 성자들을 모셨다.

    조 사 전

    (불 조 전)

    조사상

    33조사

    진영탱화

    (조사, 국사,

    율사, 선사)

    해당 사찰의 역사 등과 관련하여 커다란 업적을 남긴 역대의 큰스님들의 영정이나 존상을 모셨다.

    산 신

    산신

    산신탱화

    우리나라 전통신앙이 불교에 유입되면서 들어온 산신령을 모셨다.

    칠 성

    치성광여래불

    일광보살

    월광보살

    칠성탱화

    칠성여래도

    각부탱화(칠원성군)

    중국의 도교신앙이 불교에 유입되면서 인간의 길. 흉. 화. 복을 말한다고 하는 북두칠성을 모셨다.

    독 성

    나반존자

    독성탱화

    말세에 중생들이 의지할 복전이라 신앙되는 분인데, 16나한중의 한 분으로 본래의 이름은 ‘빈도라발라사’이며, 깍은 흰 머리카락과 긴 눈썹의 용모로 표현된다.

    범종, 법고,

    운판, 목어

    (불교의 4물)

    ㆍ범종 : 지옥중생을 제도

    ㆍ법고 : 축생을 제도

    ㆍ운판 : 날짐승을 제도

    ㆍ목어 : 물고기를 제도

    금 강

    금강역사

    문수,

    보현동자

    문지기 그림

    부처님의 가르침에 귀의하여 불교를 수호하기로 서원한 고대 인도신화의 두 신을 모셨다.

    ㆍ좌측: 밀적금강 ㆍ우측: 나라연금강

    천 왕

    사천왕

    사천왕탱화

    욕계 6천의 4방을 다스리며 불법을 수호하는 천왕들을 모셨다.

    ㆍ동방: 지국천왕 ㆍ남방: 증장천왕

    ㆍ서방: 광목천왕 ㆍ북방: 다문천왕

  • ?
    우현배 2009.09.01 15:39

    감사 합니다..좋은자료 항상 고맙습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자유게시판 입니다 mahru 2009.02.05 86,659
35 주차장 설치 없이 여러번 증축할 수 있다? 6 상상 2010.03.05 19,333
34 막구조패턴 프로그램 소개 file SIOEN KOREA 2010.01.14 21,885
33 Kansas Dust in the Wind live mahru 2009.12.20 21,247
32 ㅎㅎ 제가 혼자 애쓰던 겜입니다. 2 이상도시 2009.10.13 19,517
31 Microsoft Tablet Courier (태블릿PC 쿠리에) file mahru 2009.10.03 26,557
» 사찰 내 전각 명칭 3 mahru 2009.08.29 15,287
29 홈텍스 부가세 신고시 지출증빙현금영수증, 사업용신용카드 합계만 기재 mahru 2009.08.25 28,213
28 건축디자이너? A Candid Guide to the Profession Architect? mahru 2009.08.22 15,854
27 서울광장, 청계천 Live Cam 1 mahru 2009.08.22 15,935
26 법인설립용 소기업확인(소기업확인서) 제도 폐지 file mahru 2009.08.17 16,623
25 중주호 상류 강가~ file 우현배 2009.08.17 15,683
24 F-22 랩터 초음속 저공비행 file mahru 2009.08.09 17,052
23 남해마리나 file mahru 2009.08.04 32,818
22 남해 창선-삼천포대교 1 file mahru 2009.08.01 15,702
21 현금영수증 부가세관련 mahru 2009.07.28 16,946
20 부동산매매시필요사항 2 mahru 2009.07.27 16,068
19 부동산중개수수료 요율 (시도별) mahru 2009.07.12 16,755
18 The Pritzker Architecture Prize 역대 수상자 mahru 2009.07.06 22,370
17 KS F 4522 주철제 루프드레인 설계자료 1 금강산업 2009.06.25 19,421
16 2008년 이후 행정구역 통·폐에 따른 우편번호 변경 행정동 mahru 2009.06.19 18,858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