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에 대한 체험교육을 통해 어린이들의 상상력과 창의성을 계발‧배양하기 위한 초등학생용 기초 건축교육 교재가 발간되었다.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ㅇ 『“꿈과 희망이 있는 세상” 건축 창의 체험』이란 제목의 본 교재는 건축의 교육적 가치에 착안하여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가 지난 2011년 개발에 착수하여 3년여에 걸친 심도 있는 연구 등을 거쳐 올해 10월에 결실을 맺었다.
□ 우리는 태어나면서부터 항상 건축과 함께함에도 불구, 대부분의 경우 성인이 된 후에야 관심을 갖게 되고 그나마도 ‘사는 집’ 정도의 단편적 인식만으로 그치는 경우가 많다.
ㅇ 이번 교재 발간은 건축의 다양하고 흥미로운 학습 요소들을 발굴, 어려서부터 친근하게 경험하도록 함으로써, 어린이들에게 사회 공공재인 건축을 생활 속에서 체험하게 하고, 이를 통해 공동체와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기획되었다.
본 교재는 국토교통부의 기획 및 총괄 하에 대한건축학회 및 대한건축사협회가 교재의 연구와 집필을 맡았으며, 건축계․교육계 등 각계 40여 명의 전문가 자문을 통해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추기 위해 노력하였다.
□ 교재는 학생들을 위한 기본서와 교사들을 위한 지도서로 나누어 각각 개발‧발간했다.
ㅇ 기본서의 주요 목차는 총 6장으로, ‘사람과 건축’, ‘집과 생활’ 및 ‘마을과 도시 만들기’ 등으로 구성해 어린이들의 흥미유발을 통해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하도록 하였다.
ㅇ 교사들을 위한 지도서는 기본서의 내용에 맞추어 자세한 보충설명을 포함시킴으로써 학생들에게 관련 지식과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교재의 사본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www.molit.go.kr)를 통해 누구나 내려 받을 수 있으며, 인쇄본 구입을 원할 시에는 국토교통부 건축문화경관과(044-201-3779, 3780, 3783)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