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타일공사

타일붙임공법

by mahru posted Dec 12, 201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타일 붙임 공법의 선정
타일 붙임 공법에는 손으로 붙이는 손붙임공법과 최그에 많이 사용하고 있는 거푸짐 등에 타일을 고정시키고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먼저 붙임 공법이 있다. 이러한 공법등은 시공 능률의 향상, 백화 및 오염의 방지, 타일 숙령공의 부졷해소 등을 위해서 개량이 끊임없이 이루어져 왔다.
공법은 선정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할 기본적인 성능으로는 다음과 같다.
① 박리를 발생시키지 않는 공법
② 백화가 생기지 않을 것
③ 마무리 정도가 좋을 것
④ 타일에 균열이 생기지 않을 것

 

떠붙임 공법
(1) 개요 및 특징
타일 뒷면에 붙임 몰탈을 얹어 바탕 몰탈에 누르듯이 하여 1매씩 붙이는 공법이다.
가장 오래된 공법이지만, 외벽에서 백화가 발생하는 일이 많으므로 다른 공법으로 바뀌고 있다. 떠붙임 공법의 특징은 편차가 작은 양호한 접착력을 얻을 수 있으며 구조체의 거동에 대한 적응도가 높아 박리가 거의 없다. 또 정도가 높은 바탕 면이 불필요하며, 타일 붙이기의 마무리 정도가 양호하다.
그러나 시공에 숙련을 요하며 숙련도를 얻기 까지에는 장시간이 필요한 점, 시공 능률이 나쁜점 등을 들 수 있다.
(2) 사용 장소 및 적용 타일
욕실, 변소, 부엌 등의 내장에 사용하며, 외벽에는 백화 발생의 위험이 높으므로 사용하지 않는다.
(3) 적용 바탕 및 붙임 재료
바탕의 정도가 높지 않아도 되므로 다양한 종류의 바탕에 사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콘크리트, 콘크리트 블록, 라스 몰탈 바탕 등에 사용하도록 한다.
(4) 타일 붙이기
① 붙임 몰탈의 비빔
시멘트와 모래를 건비빔후, 물을 넣어 비빈다. 이러한 비빔은 모두 기계 비빔으로 한다.
일단 비빔 몰탈은 2시간이 경과하면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② 타일 붙이기
타일 뒷면에 붙인 두께의 1.5 ~ 2배 정도로 하여 충분히 붙임 몰탈을 얹어 바탕면에 확실하게 붙인다. 벽면의 아래에서 위로 향해 붙여 나가며 1일 붙임 한도는 1.5m 정도로 한다. 줄눈에서 흘러나온 몰탈은 경화되기 전에 제거한다.
(5) 주의 사항
흡수 방지 처리가 된 내장의 도자기 타일은 오히려 작업성이 나쁘기 때문에 흡수 방지 처리가 되어 있지 않은 것을 사용한다.

 

개량 떠붙임 공법


개요  

분류
특징/방법
  외장 타일 개량 떠붙임

  ① 외장타일은 타일에몰탈을 발라서 바탕 면에 붙인다.   

  ② 일반적으로 벽의 아래에서 위로 붙여 나간다.

  모자이크 타링 개량` 떠붙임

  ① 모자이크 타일에 소정의 마스크를 사용해 몰탈을 바르고 바탕면에 붙인다.   

  ② 일반적으로 벽의 위에서 아래로 붙여 나간다.

  내장 타일 개량 떠붙임

  ① 내장 타일에 소정의 마스크를 써서 몰탈을 바르고 바탕면에 붙인다.

   ② 일반적으로 벽의 위에서 아래로 붙여 나간다.


 

외장 타일 개량 떠붙임 공법
(1) 특징
이 공법은 떠붙임 공법의 단점을 개선한 것으로, 떠붙임 공법과의 차이점은 바탕 몰탈을 초벌과 재벌로 두 번 발라 바탕을 고르게 마감하며, 그만큼 타일 뒷면의 몰탈을 얇게 하여 붙이는 점이다. 이때 붙임 몰탈을 타일 뒷면에 그대로 얹지 않고 뒷면 전체에 골고루 바르는 것이 특징이다. 그 결과 접착 강도의 차이가 적으며, 높은 접착력을 얻을 수 있고 백화의 발생도 적게 되는 효과가 있다.
(2) 사용장소 및 적용타일
이 공법은 외벽 및 에리베이터홀, 응접실의 내벽등에 사용되며, 타일능 180×60 ~ 227×120 mm까지의 외장 타일을 사용한다.
(3) 적용 바탕의 종류 및 붙임 재료
바탕 몰탈을 두껍게 바르기 때문에 콘크리트는 물론 블록이나 라스바탕에도 사용할 수가 있다. 시멘트는 보통 포틀랜드 시멘트를 사용하며, 세골재로는 강모래를 사용한다.
(4) 타일 븥이기
① 바탕 만들기
 들뜸, 균열이 심한 경우 - 몰탈을 제거하고 다시 고쳐 바른다.
 들뜸 면적이 작은 경우 - 에폭시 수지 또는 시멘트 슬러리를 주입한다.
 균열만 있고 들뜸이 없는 경우 - V 컷트하여 몰탈을 채우고 평평하게 고른다.
② 붙임 몰탈의 비밀
시멘트와 모래를 건비빔한 후 가수하여 비비는데 모두 기계 비빔을 원칙으로 한다. 일단 비빔 몰탈은 2시간이 경과하면 사용하지 않는다.
③ 타일 붙이기
건물 구석과 창 근처의 타일을 기준으로 하여 수직실은 4 ~ 6매 마다, 수폎실은 1 ~ 2매 마다 설치한 후 타일을 붙여간다. 타일 뒷면에 두께의 1.5 ~ 3배 정도로 붙임 몰탈을 얹어 흙손으로 뒷면 전체에 고르게 바르고 타일을 마감실에 맞추어 건물 아래에서 위로 붙여 나간다.
줄눈에서 넘쳐 나온 몰탈은 경화되기 전에 모두 제거된다.
(5) 주의사항
타일 뒷면에 공극이 생기지 않도록 골고루 몰탈을 바르며, 만일 공극이 생겼을 경우에는 반드시 몰탈을 채워 넣는다.

 

모자이크 타일 개량 떠붙임 공법
(1) 특징
모자이크 유니트 타일의 뒷면에 씌우는 마스크를 이용하여 붙임 몰탈을 바르고 바탕에 똑바로 눌러 담는 것처럼 하여 타일을 붙인다. 양호한 접착력이 얻어지고 바름 두께 맞추어 조정된 마스크를 사용하므로 몰탈을 바르는 작업에 숙련이 필요하지 않아도 되는 특징이 있다.
(2) 사용장소 및 적용타일
본 공법은 외벽, 내벽에 모두 사용되며, 타일은 줄눈을 포함하여 50×50 ~ 60×100 까지의 모자이크 타링을 사용한다.
(3) 적용타일의 종류 및 붙임 재료
외장 타일 개량 더붙임 공법과 같이 콘크리트는 물론 블록이나 라스 바탕에도 사용할 수가 있다. 시멘트는 보통 포틀랜드 시멘트를 사용하며, 세골 재로는 강모래를 사용한다.
(4) 타일 붙이기
들뜸, 균열의 정도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바탕 면의 오물 등을 제거하여 둔다.
① 붙임 몰탈의 비밀
시멘트와 모래를 건비빔한후 소정의 농도로 고무 라텍스계 또는 합성수지 에멀젼계 혼화재를 사용하여 비빔다.
② 붙이기
타일 위에 마스크를 덮고 그 위에 붙임 몰탈을 골고루 바른다. 타일을 바탕에 대해 똑바로 붙이고 두드림판(타판)으로 면을 고르고, 줄눈에 불임 몰탈이 밀려 오도록 꼭 누른다.
1시간 정도 지난후에 첨지에 물을 젹셔 벗겨내고 줄눈을 바로 잡는다.
(5) 주의사항
건물의 요소에 신축 줄눈을 설치하여 뒷발의 높이가 0.7 ~ 2.0mm 정도의 타일을 사용한다.
50mm 미만의 타일에는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내장 타일 개량 떠붙임 공법
(1) 특징
개량 모자이크 타일 붙임 공법을 내장용의 유니트 타일에 응용한 용법이다.
붙임 몰탈을 마스크 사용하여 타일 쪽에 발라 즉시 바탕 면에 붙여 나가는 것이 개량 모자이크 타일 붙임 공법과 동일하며 양호한 접착력을 얻을 수 있다.
(2) 사용장소 및 적용타일
사용 장소는 주로 내벽이고 타일을 줄눈을 포함하여 78×78 ~ 1000/9 ×1000/9mm 사이의 크기를 사용한다.
(3) 적용 바탕의 종류 및 붙임 재료  

바탕
조건
콘크리트 + 몰탈
  ① 바탕 몰탈의 고르기 정도가 ±2mm/2m 이내일 것
콘크리트 블록
  ② 2주간 이상의 양생이 필요
PC 판
 
라스 + 몰탈
 

 (4) 타일 붙이기
바탕의 들뜸, 균열을 검사하고 들뜸, 균열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필요한 조치를 취한다. 또, 바탕면에 오물이 붙어 있는 경우는 물세척을 하여 제거한다.
① 붙임 몰탈의 비밀
현장 조합 몰탈은 시멘트와 혼화제를 섞어 초벌 비빔을 한 후 모래를 넣어 건비빔을 한다. 여기에 물을 첨가하여 비비는데 모두 기계 비빔을 원칙으로 한다.
② 붙이기
타일을 붙여 나가는 방법은 개량 모자이크타일 떠붙임과 같으며, 쇠 또는 고무 흙손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타일이 어긋나기 쉬운 경우는 몰탈의 두께를 두껍게 하는 편이 좋으며 흡수 처리가 되어 있지 않은 도자기 타일은 물추김을 한 후 타일 뒷면에 몰탈을 골고루 바른다.
(5) 주의 사항
도자기 타일은 흡수 방지 처리가 된 타일을 사용하며, 줄눈으로 한다. 또 마스크가 치수를 고려하여 타일 나누기를 하도록 하며, 바탕의 평활도가 그대로 타일 마무리 면에 나타나므로 세심힌 시공을 하여야 한다.

  

압착 공법
개요 및 특징
압착 공정은 평평히 만든 바탕위에 붙임 몰탈을 바르고 그 위에 타일을 비벼 넣거나 두드려 눌러 붙이는 공법을 말한다. 모자이크 타일은 오래전부터 이방법으로 해 왔으며 외장 타일의 경우에는 떠붙임 공정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채용되었다.
장점에는 백화가 생기기 어렵고 시공 능률이 양호한 점이다. 단점은 오프 타임의 영향이 크고 접착강도의 편차가 크다는 것이다.

 

외장 타일 압착 공법
(1) 사용장소 및 적용타일
사용장소로는 외벽, 엘리베이터홀, 현관 등과 응접실등의 내벽에도 적용 가능하다.
타일 종류는 108×60, 227×60 mm의 외장 타일이다.
(2) 적용바탕의 종류 및 붙임 재료
적용 가능한 바탕은 외장 타일 개량 떠붙임의 경우와 같다. 즉, 바탕 몰탈을 두껍게 바르기 때문에 콘크리트는 물론 블록이나 라스 바탕에도 사용할 수가 있다.
(3) 타일 붙이기
① 붙임 몰탈의 비빔
메틸 셀룰로오스와 같은 분말의 혼화제를 사용할 때에는 우선 시멘트와 혼화제를 초벌 비빔한 후 모래를 넣어 건 비빔을 한다. 여기에 물을 넣어 완전히 비비는데 모두 기계 비빔을 원칙으로 한다.
② 바르기와 타일 붙이기
바탕 면에 물추김을 한 후 붙임 몰탈을 바른다. 타일능 붙임 몰탈에 비벼 넣은 것처럼 하여 붙이고 타일 1매마다 두드러 바르던지 또는 진동 공구를 사용하여 두드린다. 타일은 벽면 위에서 아래로 향하여 붙여 나간다.
타일을 붙인 직후에 여기저기서 타일을 떼어 그 부착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4) 주의 사항
건물의 요소마다 신축 줄눈을 설치하여 뒷발의 높이가 1.5 ~ 2.0mm가 되는 타일을 사용한다. 붙임 몰탈에는 혼화제를 사용하도록 하며 여름철에는 시공 전날에도 바탕에 물추김을 해둘 필요가 있다.

 

내장타일 압축공법
(1) 사용장소 및 적용타일
화장실, 욕실, 응접실 등의 내벽에 사용하며, 적용 가능한 타일의 종류는 75×75 ~ 1000/9×1000/9mm 까지의 내장 타일이다.
(2) 적용바탕의 종류 및 붙임 재료
적용바탕의 종류는 콘크리트부터 리스 바탕, PC면까지 다양한 바탕에 적용 가능하다.
바탕 몰탈의 고르기 정도가 그대로 타일 마무리 면에 나타나므로 마무리 오차가 작게 되도록 시공하여야 한다.
(3) 타일 붙이기
붙임 몰탈의 비빔 방법은 압착 공법과 같다. 바탕 면에 물추김을 한 후 붙임 몰탈을 바른다. 이 공법은 오픈 영향이 크므로 20분 이내에 타일을 붙일수 있는 면적으로 한다.
붙임 몰탈이 굳어지면 즉시 제거하고 새로운 몰탈로 다시 바르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타일은 벽면의 위에서 아래로 붙여 나간다.
(4) 주의 사항
도기질 타일은 제조 업자가 흡수처리를 한 타일을 사용하며 자기질 타일을붙일 때에는 붙임 몰탈에 반드시 고무 라텍스 또는 합성수지 에멜젼 혼화제를 넣어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접착 공법
(1) 특징
유기질 접착제를 사용하여 거의 접착 공법과 동일한 방법으로 타일을 붙이는 공법으로 내벽에만 사용한다. 이 공법은 비교적 시공이 용이하고 작업성이 좋으나 아직은 외벽에는 부적합하다.
(2) 사용장소 및 적용타일
사용장소는 화장살, 욕실, 응접실의 내벽이며, 적용 타일의 종류는 50mmrkr 타일에서 227×60mm의 크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3) 적용바탕의 종류 및 붙임 재료
적용 바탕의 종류는 콘크리트, 라스는 물론 합판, 석고보드와 같은 각종의 보드에많이 사용된다. 기본적으로 바탕의 상태는 충분히 건조되어야 한다. 사용하는 타일의 재질과 시공 장소에 따라 보통은 에폭시, 고무 라덱스, 아크릴 접착제를 사용한다.
(4) 타일 붙이기
타일은 접착제가 부드러운 상태를 유지하는 동안 비벼 넣는 것처럼 하여 붙이고 두드림판 등으로 충분히 두드려 누른다. 벽면의 위에서 아래로 붙여 나가며 줄눈에서바른 접착제, 타일 뒷면에 부착된 접착제는 굳어 있지 않는 동안에 제거한다.
(5) 주의 사항
바탕과 타일의 종류, 사용 장소에 따라 접착제가 달라지므로 적절한 접착제를 사용하도록 한다. 바탕을 충분히 건조시킨후 접착제를 바르며 접착제의 사용가능 기간을 준수하여 그 시간내 타일을 붙여야 한다.

 

밀착 공법
(1) 특징
압착 공법과 거의 같으나 밀착 공법 전용의 진동수 120㎐, 진폭 0.3mm의 진동 공구로 타일면에 충격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이 공법은 외장 타일 붙이기에만 적용되며 임명, 동시줄눈 공법이라고도 한다.
(2) 사용장소 및 적용타일
외벽, 현관, 엘리베이터 홀 등이며, 적용 타일은 108×60 ~ 227×120mm 까지의 외장 타일만을 사용한다.
(3) 적용바탕의 종류 및 붙임 재료
적용 가능한 바탕은 외장 타일 개량 떠붙임의 경우와 같다. 즉, 바탕 몰탈을 두껍게 바르기 때문에 콘크리트는 물론 블록이나 라스 바탕에도 사용할 수가 있다.
(4) 타일 붙이기
① 붙임 몰탈의 비빔
시멘트와 모래를 건 비빔한후 소정의 농도로 조제한 고무 라덱스계 혼화제를 넣어 비빈다.
일단 비빔 몰탈은 2시간 시상 경과하면 사용하지 않는다.
② 바르기와 타일 붙이기
석기질 타일중 흡수율이 큰 타일은 미리 물추김을 하여 둔다. 바탕이 지나칠 정도로 건조해 있는 경우에는 물추김을 한후 붙임 몰탈을 바탕에 바른다.
1단계씩 계속해서 타일을 붙여 나가면 타일이 어긋나기 쉬우므로 수평실을 타일 1단씩 걸러 설치하고 타일도 1단씩 걸러서 붙여 나간다.
(5) 주의 사항
건물의 요소마다 신축줄눈을 설치하며, 줄눈은 깊은 줄눈으로 한다.

 

개량 압착 공법
(1) 특징
개량 압착 공법은 압착 공법의 단점인 오픈 타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개발된 공법으로 압착 공법과는 달리 타일에도 붙임 몰탈을 바르는 것이 큰 차이점이다. 이 공법은 편차가 작은 양호한 접착력을 얻을 수 있으므로 백화의 발생이 거의 없는 반면, 타일에도 몰탈을 바르므로 일의 양이 많아지는 문제점이 있다.
(2) 사용장소 및 적용타일
사용 장소는 외벽, 현관, 엘리베이터홀 등이며, 적용 타일의 종류는 108×60 ~ 227×120mm 까지의 외장 타일을 사용한다.
(3) 적용바탕의 종류 및 붙임 재료
적용 가능한 바탕은 외장타일 개량 떠붙임의 경우와 같다. 즉 콘크리트는 물론 블록이나 라스 바탕에도 사용할 수 있다.
(4) 타일 붙이기
① 붙임 몰탈의 비빔
시멘트와 혼화제를 섞어 초벌 비빔을 한후 오래를 넣어 건비빔한다. 여기에 물을 넣어 완전히 비빈다. 모두 기계 비빔으로 하며, 비빈후 2시간이 경과한 것은 사용하지 않는다.
② 바르기와 타일 붙이기
바탕면에 바른 붙임 몰탈의 방치 시간은 1시간 이내로 잡고 시공하다, 또한 타일 뒷면에 바른 몰탈의 방치 시간은 5분 이내로 하고, 벽면 위에서 아래로 향해 붙여 나간다.
줄눈에서 넘쳐 나온 몰탈은 굳기 전에 모두 제거한다.
(5) 주의 사항
바탕 면에 바른 붙임 몰탈을 15분 정도 방치시켜 붙인 타일이 어긋나지 않는 상태가 될 때부터 타일 붙이기를 시작한다.

 

직접 붙인 공법
(1) 특징
직접 붙임 공법이란 일반적인 붙임 공법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바탕 몰탈을 없앤 것으로 이에 소요되는 재료비, 노무비와 양생 기간이 절약되는 잇점이 있다.
(2) 사용장소 및 적용타일
사용장소는 외벽, 현관 등이며, 적용 가능한 타일은 108×60 ~ 227×60mm 사이의 외정 타일로 국한한다.
(3) 적용바탕의 종류 및 붙임 재료
적용 바탕은 다른 공법과는 달리 정도가 높은 콘크리트 바탕에만 시공한다.
(4) 타일 붙이기
① 붙임 몰탈의 비빔
메틸 셀루로오스와 같은 분말의 혼화제를 사용할 때에는 우선 시멘트와 혼화제를 초벌 비빔한 후 모래를 넣어 건비빔을 하고 여기에 물을 넣어 완전히 비빔다.
합성 고분자 에멀젼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우선 시멘트와 모래를 비빈후 여기에 소정의 농도로 조제한 에멀젼을 넣어 비비도록 한다. 모두 기계비빔을 원칙으로 하며, 2시간이 경과힌 몰탈은 사용하지 않는다.
② 바르기와 타일 붙이기
타일 붙이기는 외장 타일의 압착공법과 마친가지로 타일 1매씩 비벼넣는 것처럼 하여 붙이고 타일 1매 당 6회씩 두드려 붙인다. 사용가능 시간은 30분 이내로 한다.
(5) 주의 사항
요소마다 신축 줄눈을 설치한다. 바탕 콘크리트의 정도가 그대로 타일 마무리 나타나므로 콘크리트 마감을 정밀하게 하여야 한다.

바닥 타일 붙임 공법
내부 및 외부 바닥에 모자이크 타일과 바닥 타일, 클링커 타일 등을 붙이는 공법이다.
바닥 타일은 종래 주택의 용실, 화장실, 현관의 바닥과 옥상 등에만 사용되어 왔지만 근간에는 지하도로, 상점이 있는 보도, 공원 등에도 널리 이용하고 있다.

 

바닥타일 붙임 공법
(1) 사용장소 및 적용타일
이 공법은 차도 등의 중보행 장소 및 계단을 제와한 내.외 바닥에 모두 사용하는 것으로 바탕 고름 몰탈을 두껍게 바르고 시멘트 페이스트를 흘려서 붙이는 방법이다. 적용 타일의종류는 45×90mm 이하의 모자이크 타일과 190×190mm 이하의 바닥 타일 등이다.
(2) 적용바탕의 종류 및 붙임 재료
적용 가능한 바탕은 콘크리트 및 몰탈 마감 바닥이며, 바탕 고름 오르터를 1:4 ~ 5의 빈배합 몰탈로 여러번 발라 총 두께가 30mm 정도가 되도록 한다. 붙임 몰탈은 기본적으로 시멘트 페이스트만을 사용한다.
(3) 타일 붙이기
① 바탕 고룸 몰탈 바르기
바탕 면을 깨끗이 청소한 후 여러 겹의 몰탈을 총 30mm가 되도록 한다.
② 바르기와 타일 붙이기
붙일 순간이 되면, 미리 제조한 시멘트 페이스트를 몰탈면에 흘리고 평평히 다듬은 다음 타일 붙이기를 한다. 타일은 나무 망치의 자루나 두드림 판으로 두드려서 붙인다.
(4) 주의 사항
한냉지에서는 적용할 수 없으며, 사용 타일은 200×190mm 이내의 것만을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