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설계

리모델링 개념

by mahru posted Nov 05, 201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기존에 있는 건축물을 허물고 새로 짓는 신축과 달리 기존 구조체를 그대로 유지한 채 내외부 마감재와 설비시스템등을 교체하여 건물의 가치와 그 이용도를 높이는 행위를 말하며 리노베이션(renovation), 리퐁(reform), 리뉴얼(renewal) 등의 이름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건축법규상 증축, 개축, 재축, 이전 등이 리모델링과 관련된 개념으로 리모델링은 건물의 구조체를 유지한채 건물의 외관만 수선하거나 아니면 내·외부를 모두 개보수하는 등 규모와 범위에 따라 여러 가지 유형이 있다.
리모델링은 신축에 비해 저렴한 예산으로 짧은 공사기간동안 공사가 가능하고 건축폐기물 또한 최소한으로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경제적, 환경적인 측면에서 상당한 장점을지니고 있으며 날로 그 시장을 넓혀가고 있다.
리모델링은 노후화된 건물의 외관을 세련되고 화려하게 꾸미는 것만이 아니라 구조적, 기능적으로 건물에 새 생명을 부여하여 수명을 늘리고 기존 건축물의 재평가와 재창조 과정을 통해 과거와의 단절이 아닌 수용이라는 점에서 사회적, 역사적 의미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개념에서 정부의 지원책과 수요자의 인식변화가 맞물려 아파트나 주택의 개보수에 머물던 리모델링 시장이 이제 대기업도 참여하여 주택시장 뿐만 아니라 업무용, 상업용 시설로 그 범위와 규모를 확대하며 신축과 다른 새로운 가능성의 큰 시장으로 자리잡고 있다.

 리모델링의 이유
기능적 이유 노후한 건물 시스템으로 인한 에너지 낭비와 관리유지비용 증가
현대적 사무환경(컴퓨터 이용등)에 못미치는 시설로 인한 업무효율의 감소
불합리한 배치로 인한 공간활용의 비휴율성
물리적 이유 구조적 마모에 의한 안전도 진단의 필요성
각종 배관 및 전기시설등의 점검 필요성
지붕, 창호들의 균열이나 코킹의 탈락등으로 인한 누수
타일, 페인트 등의 마감재 훼손 및 탈락
심리적 이유 유행과 뒤처진 외관으로 인한 상대적 빈곤감
청결하지 못한 주변환경에 의한 불쾌감
열악한 근무환경으로 인한 업무효율 퇴락
사회적 이유 전산 장비의 사용증가에 따른 건물의 인텔리젼화에 대한 요구 증대
정보화, 자동화, 쾌적화, 고급화, 개성화에 대한 욕구 증대
개발, 성장보다 환경보존을 우선시 하는 사회분위기.
잠재적 가치의 재창출 이라는 점에서 리모델링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