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건축의 배경
-
지리적 배경
-
바로크 건축의 기원 : 로마
-
바로크 예술의 여러 가지 지방적 특색을 지님.
-
프랑스 : 고전주의 경향
-
오스트리아, 남부 독일 : 대중화, 지방적 특색 부여
-
-
종교적 상황
-
반종교적 이후의 시대 정신 : 국가와 교회가 다시 자신감을 얻음으로서 새롭게 얻어진 안정감에서 비롯된 풍요로움.
-
종교의 본질이 바뀜 : 세속화 경향
-
로마의 교황 추기경 : 예술 후원
-
-
정치적 상황
-
바로크 양식은 절대주의 양식이라고도 불림 : 절대권력을 가진 독재자에 의해 통치되는 중앙 집권 국가의 양식을 의미
-
프랑스의 바로크는 절대자의 세속적 영광을 나타내기 위한 것이었으나 억제되고 엄격한 고전주의적 바로크.
-
바로크 시대에 근대적 민족국가 탄생,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의 도시국가는 도태.
-
-
예술적 상황
-
지식의 독점에서 벗어남 : 대중화
-
복잡성, 풍요성, 빛의 극적 효과 이용
-
회화, 조각, 건축 : 웅대하고 동적, 화려하고, 과장되면서 열정적, 다양함으로 종합 예술(Gesamtkunstwerk) 통합
-
연극의 시대 : 예술은 자연을 반영하는 거울
-
르네상스에 비해 건축 규모 커지고 곡면 형태에 바탕을 두고 동감의 효과 얻게 되고 새로운 평면형식과 공간 창조 기도.
-
2. 바로크 건축(1600∼1750년경)
-
바로크의 발생지 : 로마
-
'바로크' 란 말의 본 뜻은 '이상하다' 로 경멸적인 뜻으로 쓰임.
-
1880년대에 들어와서는 경멸적인 뜻이 없어짐
-
1600∼1750년 사이의 서양 예술 사조를 지칭하는 표준 명칭
-
종교적 열정과 함께 교회건축에서 첫발을 디딤
-
바로크 건축의 특징
-
비례, 균제, 구조적이 아니라 장식적
-
회화, 조각, 광선을 도입 양감적, 감각적
-
회화, 조각 공예등의 모든 분야가 건축에 종속, 융화
-
공간 구성 기법
-
투시기법
-
외부공간(광장)과 건축공간(건물, 중정)의 조합
-
중심축 가시적 표현
-
-
이중돔, 대오더 사용
-
원형돔 → 타원 → 동적 곡면
-
-
이탈리아 바로크 : 후기 Renaissance의 mannerism 연속으로 Renaissance 건축원리들의 왜곡에서 비롯됨
- 베르니니 (Giovanni Bernini, 1589-1680) : 화가, 조각가, 건축가로서 전성기 varoque의 대가
- 베드로 성당 광장 (rome, 1657년경)
- 제단의 천개 (rome, 1624-1633)
- 스칼라 레지아 (rome, 1660-1670)
- 베르니니 (Giovanni Bernini, 1589-1680) : 화가, 조각가, 건축가로서 전성기 varoque의 대가
-
- 카를로 마테르나 (Carlo Maderna, 1556-1629) : 새로운 바로크 시대의 지도적인 건축가
- 성 베드로 성당의 신랑부 (nave)와 정면 (rome, 1607-1626)
- 바르베리니 궁전 (rome, 1628-1638)
- 카를로 마테르나 (Carlo Maderna, 1556-1629) : 새로운 바로크 시대의 지도적인 건축가
-
- 보로미니 (Francesco Borromini, 1599-1667) : 풍부한 독창력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건축가
- 산 카를로 교회당 (rome, 1638-1640)
- 코르토나 (Pietro da Cortona, 1596-1669) : 장식적인 효과를 중시한 건축가
- 산타마리아 델라파체 (rome, 1656-1657)
- 산타마리아 인 비아라타 (rome, 1658-1663)
- 구아리니 (Guarino Guarini, 1624-1683) : 건축이론에 기하학, 수학법칙을 적용한 건축가
- 성 로렌조 성당 (turin, 1668-1687)
- 보로미니 (Francesco Borromini, 1599-1667) : 풍부한 독창력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건축가
- 프랑스 바로크 : 섬세하고 귀족적, 감상적 풍조가 성행
- 알도안 망사르 (Jules Hardouin Mansart, 1646-1708) : 루이 14세 궁정 건축가
- 앙발리드 성당 (Paris, 1675-1706) : 일명 상이용사 교회당
- 베르사이유 궁전의 로얄채플 (paris, 1676-1688)
- 르메르시에 (Jacques Lemercier, 1585-1654) : 온전한 로마 바로크식의 고전적 양식추구
- 소르본느 교회당 (paris, 1635-1642)
- 프랑소와 망사르 (Francois Mansart, 1598-1666) : 망사르 지붕사용, 프랑스적 감각의 영향이 큼
- 메종 라피트 성관 (paris, 1641-1651)
- 브로아 성관 날개부 (paris, 1636-1638)
- 알도안 망사르 (Jules Hardouin Mansart, 1646-1708) : 루이 14세 궁정 건축가
- 영국 바로크 : 세력은 미약하였으나 팔라디오 풍의 경향이 강함
- 크리스토퍼렌 (Christoper Wren, 1632-1723) : 수학자, 천문학자, 해부학자, 건축가로서 17세기 영국건축을 주도함
- 성파울 대성당 (london, 1675-1710)
- 벤부르 (John vanbrugh, 1664-1726)
- 브렌하임궁전
- 크리스토퍼렌 (Christoper Wren, 1632-1723) : 수학자, 천문학자, 해부학자, 건축가로서 17세기 영국건축을 주도함
- 독일 바로크 : 강렬하고 풍부한 장식수법
- 게오르그베르 (George Baehr, 1666-1738) : 푸라우엔 키르헤교회 일명 부인교회당
- 코스마스 다미앙 아잠 (Cosmos Damian Asam, 1686-1738) : E.Asam의 형 화가로 건축활동
- 에지드 퀴린 아잠 : 성요한 네포무크 성당
4. 주요 건축물
▶ 성베드로 성당 (San Pietro Basilica)
-
개관
-
잔로렌조 베르니니에 의해 완성
-
-
설계자에 따른 평면과 형태의 변화
-
브라만테
-
그릭 크로스를 기초로 하는 평면 → 정방형 형태 안에 앱스만 돌출
-
-
미켈란젤로
-
서측에 거대한 포티코를 부가
-
중앙 집중식배치와 축선상의 배치를 종합
-
브라만테보다 훨씬 더 높고 다이나믹한 디자인의 돔 설계
-
-
브라만테, 미켈란젤로
-
기능적이지 못함(이교도적 냄새 풍김, 늘어나는 신도 수에 불충분)
-
-
마데르나
-
서측에 네이브를 첨가 - 라틴크로스형의 평면
-
서측 정면 - 중앙 돔에로의 시선 차단
-
-
베르니니
-
오벨리스크와 두개의 분수대 등을 열주랑으로 둘러싸여 있는 커다란 타원 형
-
광장의 가로축을 형성하는 요소로 사용
-
광장과 성당을 연결하는 열주랑은 사다리꼴 형태, 자연스러운 원근법 전도시켜 건물 정면을 관찰자에게 가까이 이끔 : 정면높이 강조, 마르데나의 빈약한 정면 교정
-
-
-
건축적 형태
-
전체 배치 : 2개의 중심, 이것을 잇는 통로
-
내부의 중심
-
돔 아래의 주제단과 볼더킨이 설치
-
그릭 크로스의 가로 방향의 팔에 의한 가로축
-
-
외부의 중심 : 오벨리스크 → 2개의 분수에 의한 타원형 광장의 가로축
-
통로 : 외부와 내부 공간을 마데르나에 의한 정면에 연결
-
내부 통로 : 마데르나가 덧붙인 3개의 베이브 베이로 구성
-
외부 통로 : 주 출입구를 오벨리스크에 연결시켜 주는 축을 구성
-
-
건축적 의미
-
통로 : 건축적 배치를 주위의 보다 넓은 환경과 연결
-
모든 기독교 세계와 광대한 우주에까지 상징적으로 연결
-
-
내외부의 2개의 중심
-
순례 여행이 끝난 후의 도착
-
하늘을 상징하는 돔아래로 최종적 도착
-
-
열주랑 : 폐쇄와 개방의 공간
-
거대한 현관 : 하늘로 들어가는 마지막 입구
-
제단 (성베드로의 무덤) : 교회의 중심부
-
▶
성카를로 알레 콰르로 폰타네 성당 (
San Carlo Alle Quattro Fontane)-
개관
-
수도원 부속의 성당으로 규모가 작음.
-
보로미니의 대표작
-
-
건축적 형태
-
내부 : 타원형의 돔과 평면 사용 → 긴장되고 압축된 공간 창출
-
내부의 동적 공간 : 대담하게 돌출된 기둥들로 분절
-
오목면과 볼록면이 교호하는 파상벽 창조 : 유연하고 부드러운 전이 효과
-
1층에서는 오목 - 볼록 - 오목면, 2층에서는 오목 - 오목 - 오목면의 순서로 반복
-
오목 볼록을 둔 입면에서 돌출된 부분에 입구를 둠 : 율동감을 일으킴
-
정면의 중앙부 : 강력한 수직적인 힘 → 성인상에 의해 강조
-
건물의 정면 : 전이 공간
-
배치 : 원형 배치와 직선 배치의 통합
-
-
건축적 의미
-
내외부 공간이 지닌 주된 의미 : 외견상 모순된 요소들을 유기적으로 통합
-
내외부 정면에 파상선 사용 → 내부와 외부에 있는 사람들을 통합
-
정면 외부의 수평선은 수직적인 강조와 훌륭하게 조합
-
문화적 통일을 위해 통합해야 한다는 강한 욕망을 내외부 공간에 표출
-
5. 이탈리아 외부의 바로크 건축
-
프랑스의 바로크
-
보로미니와 구아리니에 의해 발전된 바로크건축의 자유로운 유입을 허용하지 않음.
-
엄격하고 고전주의적인 베르니니의 건축을 출발점으로 사용.
-
-
프랑스가 바로크 건축에 기여함
-
세련된 주거 형태의 발전 및 외부공간의 구성
-
-
예) 베르사유 궁전 및 정원
-
▶
베르사유 궁전-
-
Vaux-le-Viconte(보르비콩트) 대저택을 모델로 삼음.
-
보르미콩트 대저택
-
푸케 소유
-
루이 르보 설계
-
부속된 정원은 앙드레 르 노트르 설계
-
로마의 바르베리니 궁전에서 배치 따옴.
-
큰 스케일의 정원을 가지면서도 자연과 일체되는 주거의 최초의 예
-
루이 14세의 질투심 불러일으킴.
-
-
-
루이 14세는 똑같은 건축가 고용 → 주제 발전시킴.
-
1668∼1708년 사이에 큰 스타일에 대한 새로운 개념 형성.
-
공원을 면한 U자 모양의 커다란 중앙블록을 U자의 끝부분에서 직각방향의 양쪽으로 길게 연장시키는 것.
-
왼쪽 부분 : 왕자들을 위한 곳
-
오른쪽 부분 : 여러 장관들의 집무실 → 개방된 구조물
-
-
-
정원쪽의 거대한 정면은 전형적 바로크 양식.
-
하나의 단위와 두개의 부속 단위로 이어지는 사분된 구획이 연속적으로 이어지면서 벽면 분절
-
-
확장이 기본 주제가 됨 =>건물도 필라스터 사이가 카다란 아치 창문들로 완전히 채워지는 투명한 골조로 구성된 단순한 반복 체계로 변형.
-
베르사유 궁전은 유리집과 같은 특성을 지니면서 고딕시대의 투명한 구조를 19세기의 거대한 철골 - 유리 건물로 이어줌.
-
근대적 개념을 예시하는 또다른 특성
-
확장의 불규칙성과 내부와 외부 공간의 상호 관입
-
베르사유 궁전의 로얄 채플(1698년경)
-
-
고전적 요소와 바로크적 요소가 실내공간에서 종합되는 예
-
근본적 형태 - 정방형 건물에 네이브와 같은 높이로 된 앱스 부가
-
커다란 클리어스토리 창, 1층과 갤러리 창을 통하여 자유롭게 들어오는 빛은 내부의 정교하게 정다듬한 부분까지 밝고 골고루 비워주고 있기 때문에 이탈리아 바로크 건물에서의 직접적이고 극적이며 절정의 효과는 내지 못함.
-
내부는 고딕 채플의 특징.
-
장식 절제. 그러나 환상적인 천장 처리.
-
-
베르사유 궁전의 외부 공간
-
베르사유의 도입부에 힘과 위엄을 부여하는 아름다운 만곡의 구조물은 황실의 마굿간
-
이 마굿간으로 인해 파리로 연결되는 고속도로가 돋보임. → 궁전으로의 접근 강조.
-
정원
-
장식용 연못 있음.
-
테라스로부터 내리막 이룸.
-
시선을 잔디밭을 거쳐 십자가 모양의 거대한 운하로 이끔.
-
-
-
-
정원 건축의 비교
-
·이탈리아의 정원
-
일찍부터 도시국가 발달, 부의 축적, 도시의 더위피함 → 교외의 구릉이나 산간의 정원 생활 즐김
-
전원 취미와 자연을 조망하려는 의도에서 구성
-
구릉이나 경사지에 세운 건물은 경관조망과 식물재배에 적합
-
경사지는 몇단으로 테라스를 만들어 지형을 입체적으로 활용 → 이탈리아의 조경은 건축적 특성이 강해 노단 건축형식이라고도 함
-
캐스캐이드, 분수, 물풍금 등의 다이나믹한 수경
-
-
·프랑스의 정원
-
보수적 기질의 프랑스인들은 성곽생활영위
-
피서 겸한 빌라가 발달한 이탈리아와는 달리 성주가 필요로 하는 모든 시설 갖춘
-
도시주택과 수렵용 건물의 복합체인 성곽으로 발달.
-
지역상으로도 왕실이 있는 파리와 파리 근교에 한정
-
잔잔하고 넓은 수면, 호수는 방어요소에서 장식적 요소로 전환
-
수직적 공간요소로 산림 이용
-
-
·영국의 정원
-
보올링그린, 채소원, 포장된 산책로(주택에서 곧게 뻗어나가는, 자갈을 깔거나 잔디를 입힌) 등을 설치
-
마운드(mound) : 방어와 감시탑의 기능, 기하학적 규칙성을 지닌 인공적 언덕, 바빌론의 지구랏트와 유사한 형태
-
-
-
-
베르사유 궁전의 역사적 위치
-
르네상스와 함께 시작된 세속적 건물의 종결이자 절정.
-
르네상스 시대에 신 중심의 세계관이 인간 중심의 세계관으로 전환 :
-
이후로 인간이 건축공간의 중심 → 베르사유 궁전에서 절정.
-
-
베르사유 궁전의 건축적형태
-
방사형 길들은 궁전을 향해 수렴
-
가운데 길은 궁전과 파리연결
-
이 길들은 알현실 및 의전실로 겸용되는 왕의 침실에서 교차
-
주요 형태요소 : 직선
-
접근선 : 피리에서 시작해서 왕의 침실에서 끝남
-
출발선 : 왕의 침실에서 시작해서 넓은 정원을 거쳐 무한대로 사라짐
-
-
직선들은 중심으로 해석되는 점들과 밀접한 관계 → 가장 중요한 것은 왕의 침대에서 구체화
-
직선들은 방사형의 수렴하는 선이 되면서 중심과 더불어 전체적 배치를 구성 → 축적, 그러나 대칭적이지는 않음
-
건물 외부의 구성 : 3분할 구획방식
-
한부분은 다른 부분을 절대적 지배 → 절대주의 개념
-
-
베르사유 궁전의 건축적 의미
-
베르사유 궁전은 왕의 절대적 권력과 중앙집중된 권위 상징
-
태양광선을 상징하는 방사선 : 태양왕의 의미 전달
-
수평선 너머로 태양이 솟아오름과 동시에 태양왕의 침실에서 나타남 → 베르사유 궁전에서 행해지는 하나의 정교한 의식
-
직선의 단순성 → 지고한 용기와 자신감
-
이상주의적 신념을 기념적으로 나타냄
-
자연을 정복하고자 하는 바로크 의지를 나타냄
-
왕의 절대주의가 교황의 종교적 권위 대신함을 상징
-
-
영국의 바로크 → 비교적 차분, 특이 형식 꺼림
-
크리스토퍼 랜(1632∼1723)
-
런던 재개발에 참여
-
방사형, 환상형 도로
-
르네상스 시대의 과학자겸, 예술가적 개념에 가까운 바로크시대의 인물
-
숙련된 엔지니어,바로크 건축에도 정통
-
-
성폴성당, 런던, 영국, 1625∼1710년경, 크리스토퍼 랜
-
정면은 페로가 설계한 루브루 궁전의 정면을 모델로 삼음
-
양쪽의 두개 탑 윗부분과 돔의 채광창 → 보로미니의 성 아그네세 성당 참고
-
돔 : 브라만테의 템피에토를 약간의 변화를 가하여 확대시킨 형태
-
윗층은 대체로 보로미니의 방식과 흡사, 아래층은 파라디오 방식 → 이 모든 요소의 절충과 기념적 통일체 이룩
-
돔은 고전적이며 정제된 외곽선 만듬
-
내부 : 고딕성당의 특징 유지
-
돔 : 직경의 폭의 네이브와 아일을 합쳐 놓은 것과 같음
-
돔은 8개의 직사각형 피어에 의해 지지
-
중앙 돔은 주축따라 양쪽으로 3개의 베이에 이어짐
-
전체적 평면의 형상은 양쪽이 연장된 그릭 크로스에 입구전면부가 덧붙여진 형태
-
-
-
루이 15세 시대로써 18C 초반 1770년대를 지칭
1. 개관
-
17C 후반 프랑스는 루이 14세에 의해 바로크를 엄숙함을 지닌 프랑스의 고전을 바탕으로 받아들임.
-
루이 15세 시대에 와서 하나의 장식양식이 유행.
-
조개 껍질에서 느낄 수 있는 곡면이나 곡선을 유출시킨 것으로 로카이유 양식이라 불림
-
-
·로카이유 양식이 건축물에 도입되어 건물 내부장식의 주류를 이룸
-
국왕 이름을 따서 루이 15세식 또는 로코코 양식이라 함.
-
2. 건축 특징
-
엄격한 고전적 법칙을 무시함
-
구조적으로 하등의 특징도 없고 다만 장식적.
-
바로크를 우아하고 섬세하게 치장.
-
프랑스 바로크 연장선상에서 발생된 하나의 장식 양식.
-
파리 중심으로 일어나서 남부 독일 오스트리아 등지에서 환영받았으나 그 지역에 영향을 미치지 못함.
-
직선, 수평선, 직각 등을 피하고 경쾌한 장식사용
-
실용적이며 우아한 곡선 및 곡면 사용
-
백색바탕에 금, 은 조각의 화려한 장식 사용
-
리본형, 나선형, 소용돌이 무늬, 로까이유, 종려, 꽃장식 등의 문양
-
프랑스 로코코
-
개인 생활의 쾌적함에 대한 강한 욕구
-
보푸랑 (Germain Boffrand, 1667-1745)
-
오텔드 슈비즈 (paris, 1735-1740)
-
-
쿠르톤느 (Jean Courtonne, 1670-1740)
-
오텔 드 마티뇽 (paris, 1722-1724)
-
-
-
독일 로코코
-
바로크와의 혼합
-
노이만 (Baltthasar Neumann, 1687-1753)
-
비즈 젠하일리겐 성당 (banz, 1743-1772)
-
-
-
영국 로코코
-
팔라디오풍의 독자적 경향
-
윌리암리손 (William Leeson)
-
프라이어 파크 하우스 (Bath, 1779-1786)
-
-
애덤 (Robert Adam, 1728-1792)
-
리지스터 하우스 (edinburgh, 1746-1769)
-
-
자료출처 : 『서양건축사』 Winand Klassen(심우갑,조희철 옮김):대우출판사, 윤장섭:동명사, 정인국:문운당
『인터넷』www.youtube.com(동영상), www.google.com ('수정 후 비상업적 용도로 재사용 가능'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