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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건축

12. 근세 바로크 건축과 로코코 건축 (Baroque and Rococo architecture)

by mahru posted May 25,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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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크 건축  (Baroque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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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코코와 함께 국가를 위한 건축 성행
(바로크 시대의 유럽, AD1700년경)


1. 건축의 배경

  • 지리적 배경

    • 바로크 건축의 기원 : 로마

    • 바로크 예술의 여러 가지 지방적 특색을 지님.

    • 프랑스 : 고전주의 경향

    • 오스트리아, 남부 독일 : 대중화, 지방적 특색 부여

  • 종교적 상황 

    • 반종교적 이후의 시대 정신 : 국가와 교회가 다시 자신감을 얻음으로서 새롭게 얻어진 안정감에서 비롯된 풍요로움.

    • 종교의 본질이 바뀜 : 세속화 경향

    • 로마의 교황 추기경 : 예술 후원

  • 정치적 상황

    • 바로크 양식은 절대주의 양식이라고도 불림 : 절대권력을 가진 독재자에 의해 통치되는 중앙 집권 국가의 양식을 의미

    • 프랑스의 바로크는 절대자의 세속적 영광을 나타내기 위한 것이었으나 억제되고 엄격한 고전주의적 바로크.

    • 바로크 시대에 근대적 민족국가 탄생,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의 도시국가는 도태.

  • 예술적 상황 

    • 지식의 독점에서 벗어남 : 대중화 

    • 복잡성, 풍요성, 빛의 극적 효과 이용

    • 회화, 조각, 건축 : 웅대하고 동적, 화려하고, 과장되면서 열정적, 다양함으로 종합 예술(Gesamtkunstwerk) 통합

    • 연극의 시대 : 예술은 자연을 반영하는 거울

    • 르네상스에 비해 건축 규모 커지고 곡면 형태에 바탕을 두고 동감의 효과 얻게 되고 새로운 평면형식과 공간 창조 기도.

2. 바로크 건축(1600∼1750년경)

  •  바로크의 발생지 : 로마 

  • '바로크' 란 말의 본 뜻은 '이상하다' 로 경멸적인 뜻으로 쓰임.

  • 1880년대에 들어와서는 경멸적인 뜻이 없어짐

  • 1600∼1750년 사이의 서양 예술 사조를 지칭하는 표준 명칭 

  • 종교적 열정과 함께 교회건축에서 첫발을 디딤

  • 바로크 건축의 특징

     

    • 비례, 균제, 구조적이 아니라 장식적

    • 회화, 조각, 광선을 도입 양감적, 감각적

    • 회화, 조각 공예등의 모든 분야가 건축에 종속, 융화

    • 공간 구성 기법 

      • 투시기법

      • 외부공간(광장)과 건축공간(건물, 중정)의 조합

      • 중심축 가시적 표현

    • 이중돔, 대오더 사용

    • 원형돔 → 타원 → 동적 곡면 

3. 건축가
  • 이탈리아 바로크 : 후기 Renaissance의 mannerism 연속으로 Renaissance 건축원리들의 왜곡에서 비롯됨 

    • 베르니니 (Giovanni Bernini, 1589-1680) : 화가, 조각가, 건축가로서 전성기 varoque의 대가 
      • 베드로 성당 광장 (rome, 1657년경) 
      • 제단의 천개 (rome, 1624-1633) 
      • 스칼라 레지아 (rome, 1660-16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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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카를로 마테르나 (Carlo Maderna, 1556-1629) : 새로운 바로크 시대의 지도적인 건축가 
      • 성 베드로 성당의 신랑부 (nave)와 정면 (rome, 1607-1626) 
      • 바르베리니 궁전 (rome, 1628-1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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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로미니 (Francesco Borromini, 1599-1667) : 풍부한 독창력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건축가 
      • 산 카를로 교회당 (rome, 1638-1640) 
    • 코르토나 (Pietro da Cortona, 1596-1669) : 장식적인 효과를 중시한 건축가 
      • 산타마리아 델라파체 (rome, 1656-1657) 
      • 산타마리아 인 비아라타 (rome, 1658-1663) 
    • 구아리니 (Guarino Guarini, 1624-1683) : 건축이론에 기하학, 수학법칙을 적용한 건축가 
      • 성 로렌조 성당 (turin, 1668-1687) 
  • 프랑스 바로크 : 섬세하고 귀족적, 감상적 풍조가 성행 
    • 알도안 망사르 (Jules Hardouin Mansart, 1646-1708) : 루이 14세 궁정 건축가 
      • 앙발리드 성당 (Paris, 1675-1706) : 일명 상이용사 교회당 
      • 베르사이유 궁전의 로얄채플 (paris, 1676-1688) 
    • 르메르시에 (Jacques Lemercier, 1585-1654) : 온전한 로마 바로크식의 고전적 양식추구 
      • 소르본느 교회당 (paris, 1635-1642) 
    • 프랑소와 망사르 (Francois Mansart, 1598-1666) : 망사르 지붕사용, 프랑스적 감각의 영향이 큼 
      • 메종 라피트 성관 (paris, 1641-1651) 
      • 브로아 성관 날개부 (paris, 1636-1638) 
  • 영국 바로크 : 세력은 미약하였으나 팔라디오 풍의 경향이 강함 
    • 크리스토퍼렌 (Christoper Wren, 1632-1723) : 수학자, 천문학자, 해부학자, 건축가로서 17세기 영국건축을 주도함 
      • 성파울 대성당 (london, 1675-1710) 
    • 벤부르 (John vanbrugh, 1664-1726) 
      • 브렌하임궁전 
  • 독일 바로크 : 강렬하고 풍부한 장식수법 
    • 게오르그베르 (George Baehr, 1666-1738) : 푸라우엔 키르헤교회 일명 부인교회당 
    • 코스마스 다미앙 아잠 (Cosmos Damian Asam, 1686-1738) :  E.Asam의 형 화가로 건축활동 
    • 에지드 퀴린 아잠  : 성요한 네포무크 성당 

 

4. 주요 건축물


▶ 성베드로 성당 (San Pietro Basilica)

  • 개관

    • 잔로렌조 베르니니에 의해 완성

  • 설계자에 따른 평면과 형태의 변화

    • 브라만테

      • 그릭 크로스를 기초로 하는 평면 → 정방형 형태 안에 앱스만 돌출 

    • 미켈란젤로 

      • 서측에 거대한 포티코를 부가 

      • 중앙 집중식배치와 축선상의 배치를 종합 

      • 브라만테보다 훨씬 더 높고 다이나믹한 디자인의 돔 설계 

    • 브라만테, 미켈란젤로 

      • 기능적이지 못함(이교도적 냄새 풍김, 늘어나는 신도 수에 불충분)

    • 마데르나 

      • 서측에 네이브를 첨가 - 라틴크로스형의 평면 

      • 서측 정면 - 중앙 돔에로의 시선 차단 

    • 베르니니 

      • 오벨리스크와 두개의 분수대 등을 열주랑으로 둘러싸여 있는 커다란 타원 형 

      • 광장의 가로축을 형성하는 요소로 사용 

      • 광장과 성당을 연결하는 열주랑은 사다리꼴 형태, 자연스러운 원근법 전도시켜 건물 정면을 관찰자에게 가까이 이끔 : 정면높이 강조, 마르데나의 빈약한 정면 교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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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   (설계자에 따른 평면과 형태의 변화)
  • 건축적 형태 

    • 전체 배치 : 2개의 중심, 이것을 잇는 통로 

    • 내부의 중심 

      • 돔 아래의 주제단과 볼더킨이 설치 

      • 그릭 크로스의 가로 방향의 팔에 의한 가로축 

    • 외부의 중심 : 오벨리스크 → 2개의 분수에 의한 타원형 광장의 가로축 

    • 통로 : 외부와 내부 공간을 마데르나에 의한 정면에 연결 

    • 내부 통로 : 마데르나가 덧붙인 3개의 베이브 베이로 구성 

    • 외부 통로 : 주 출입구를 오벨리스크에 연결시켜 주는 축을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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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베드로 성당의 전면 및 광장, 로마, 1600∼1657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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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2 (실제 지어진대로의 배치도)
 
  • 건축적 의미 

    • 통로 : 건축적 배치를 주위의 보다 넓은 환경과 연결 

      • 모든 기독교 세계와 광대한 우주에까지 상징적으로 연결 

    • 내외부의 2개의 중심 

      • 순례 여행이 끝난 후의 도착 

      • 하늘을 상징하는 돔아래로 최종적 도착 

    • 열주랑 : 폐쇄와 개방의 공간 

    • 거대한 현관 : 하늘로 들어가는 마지막 입구 

    • 제단 (성베드로의 무덤) : 교회의 중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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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3 (성베드로 성당)
 

▶ 

성카를로 알레 콰르로 폰타네 성당 (

San Carlo Alle Quattro Fontane)
  • 개관 

    • 수도원 부속의 성당으로 규모가 작음.

    • 보로미니의 대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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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4 (성카를로 알레 콰르로 폰타네 성당, 로마, 1633∼1667년경)
  • 건축적 형태

    • 내부 : 타원형의 돔과 평면 사용 → 긴장되고 압축된 공간 창출 

    • 내부의 동적 공간 : 대담하게 돌출된 기둥들로 분절 

    • 오목면과 볼록면이 교호하는 파상벽 창조 : 유연하고 부드러운 전이 효과 

    • 1층에서는 오목 - 볼록 - 오목면, 2층에서는 오목 - 오목 - 오목면의 순서로 반복 

    • 오목 볼록을 둔 입면에서 돌출된 부분에 입구를 둠 : 율동감을 일으킴

    • 정면의 중앙부 : 강력한 수직적인 힘 → 성인상에 의해 강조

    • 건물의 정면 : 전이 공간 

    • 배치 : 원형 배치와 직선 배치의 통합

  • 건축적 의미 

    • 내외부 공간이 지닌 주된 의미 : 외견상 모순된 요소들을 유기적으로 통합 

    • 내외부 정면에 파상선 사용 → 내부와 외부에 있는 사람들을 통합 

    • 정면 외부의 수평선은 수직적인 강조와 훌륭하게 조합

    • 문화적 통일을 위해 통합해야 한다는 강한 욕망을 내외부 공간에 표출 


5. 이탈리아 외부의 바로크 건축

  • 프랑스의 바로크 

    • 보로미니와 구아리니에 의해 발전된 바로크건축의 자유로운 유입을 허용하지 않음.

      • 엄격하고 고전주의적인 베르니니의 건축을 출발점으로 사용. 

    • 프랑스가 바로크 건축에 기여함 

      • 세련된 주거 형태의 발전 및 외부공간의 구성 

    • 예) 베르사유 궁전 및 정원 

▶  

베르사유 궁전 
    • Vaux-le-Viconte(보르비콩트) 대저택을 모델로 삼음.

    • 보르미콩트 대저택 

      • 푸케 소유 

      • 루이 르보 설계 

      • 부속된 정원은 앙드레 르 노트르 설계 

      • 로마의 바르베리니 궁전에서 배치 따옴. 

      • 큰 스케일의 정원을 가지면서도 자연과 일체되는 주거의 최초의 예 

        • 루이 14세의 질투심 불러일으킴. 

    • 루이 14세는 똑같은 건축가 고용 → 주제 발전시킴. 

      • 1668∼1708년 사이에 큰 스타일에 대한 새로운 개념 형성. 

        • 공원을 면한 U자 모양의 커다란 중앙블록을 U자의 끝부분에서 직각방향의 양쪽으로 길게 연장시키는 것.

        • 왼쪽 부분 : 왕자들을 위한 곳 

        • 오른쪽 부분 : 여러 장관들의 집무실 → 개방된 구조물 

    • 정원쪽의 거대한 정면은 전형적 바로크 양식. 

      • 하나의 단위와 두개의 부속 단위로 이어지는 사분된 구획이 연속적으로 이어지면서 벽면 분절 

    • 확장이 기본 주제가 됨 =>건물도 필라스터 사이가 카다란 아치 창문들로 완전히 채워지는 투명한 골조로 구성된 단순한 반복 체계로 변형. 

    • 베르사유 궁전은 유리집과 같은 특성을 지니면서 고딕시대의 투명한 구조를 19세기의 거대한 철골 - 유리 건물로 이어줌. 

    • 근대적 개념을 예시하는 또다른 특성

      • 확장의 불규칙성과 내부와 외부 공간의 상호 관입

      • 베르사유 궁전의 로얄 채플(1698년경)

    • 고전적 요소와 바로크적 요소가 실내공간에서 종합되는 예 

    • 근본적 형태 - 정방형 건물에 네이브와 같은 높이로 된 앱스 부가 

    • 커다란 클리어스토리 창, 1층과 갤러리 창을 통하여 자유롭게 들어오는 빛은 내부의 정교하게 정다듬한 부분까지 밝고 골고루 비워주고 있기 때문에 이탈리아 바로크 건물에서의 직접적이고 극적이며 절정의 효과는 내지 못함. 

    • 내부는 고딕 채플의 특징. 

    • 장식 절제. 그러나 환상적인 천장 처리.

  • 베르사유 궁전의 외부 공간 

    • 베르사유의 도입부에 힘과 위엄을 부여하는 아름다운 만곡의 구조물은 황실의 마굿간 

    • 이 마굿간으로 인해 파리로 연결되는 고속도로가 돋보임. → 궁전으로의 접근 강조. 

    • 정원 

      • 장식용 연못 있음. 

      • 테라스로부터 내리막 이룸. 

      • 시선을 잔디밭을 거쳐 십자가 모양의 거대한 운하로 이끔. 

    • 정원 건축의 비교

      • ·이탈리아의 정원 

        • 일찍부터 도시국가 발달, 부의 축적, 도시의 더위피함 → 교외의 구릉이나 산간의 정원 생활 즐김

        • 전원 취미와 자연을 조망하려는 의도에서 구성

        • 구릉이나 경사지에 세운 건물은 경관조망과 식물재배에 적합 

        • 경사지는 몇단으로 테라스를 만들어 지형을 입체적으로 활용 → 이탈리아의 조경은 건축적 특성이 강해 노단 건축형식이라고도 함

        • 캐스캐이드, 분수, 물풍금 등의 다이나믹한 수경

      • ·프랑스의 정원

        • 보수적 기질의 프랑스인들은 성곽생활영위

        • 피서 겸한 빌라가 발달한 이탈리아와는 달리 성주가 필요로 하는 모든 시설 갖춘 

        • 도시주택과 수렵용 건물의 복합체인 성곽으로 발달.

        • 지역상으로도 왕실이 있는 파리와 파리 근교에 한정

        • 잔잔하고 넓은 수면, 호수는 방어요소에서 장식적 요소로 전환

        • 수직적 공간요소로 산림 이용

      • ·영국의 정원

        • 보올링그린, 채소원, 포장된 산책로(주택에서 곧게 뻗어나가는, 자갈을 깔거나 잔디를 입힌) 등을 설치

        • 마운드(mound) : 방어와 감시탑의 기능, 기하학적 규칙성을 지닌 인공적 언덕, 바빌론의 지구랏트와 유사한 형태

  • 베르사유 궁전의 역사적 위치 

    • 르네상스와 함께 시작된 세속적 건물의 종결이자 절정. 

    • 르네상스 시대에 신 중심의 세계관이 인간 중심의 세계관으로 전환 : 

    • 이후로 인간이 건축공간의 중심 → 베르사유 궁전에서 절정. 

  • 베르사유 궁전의 건축적형태

    • 방사형 길들은 궁전을 향해 수렴

    • 가운데 길은 궁전과 파리연결 

    • 이 길들은 알현실 및 의전실로 겸용되는 왕의 침실에서 교차

    • 주요 형태요소 : 직선

      • 접근선 : 피리에서 시작해서 왕의 침실에서 끝남

      • 출발선 : 왕의 침실에서 시작해서 넓은 정원을 거쳐 무한대로 사라짐

    • 직선들은 중심으로 해석되는 점들과 밀접한 관계 → 가장 중요한 것은 왕의 침대에서 구체화

    • 직선들은 방사형의 수렴하는 선이 되면서 중심과 더불어 전체적 배치를 구성 → 축적, 그러나 대칭적이지는 않음

    • 건물 외부의 구성 : 3분할 구획방식

    • 한부분은 다른 부분을 절대적 지배 → 절대주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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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5 (베르사유 궁전 정원의 모습, 1669∼1685)
  • 베르사유 궁전의 건축적 의미

    • 베르사유 궁전은 왕의 절대적 권력과 중앙집중된 권위 상징

    • 태양광선을 상징하는 방사선 : 태양왕의 의미 전달 

    • 수평선 너머로 태양이 솟아오름과 동시에 태양왕의 침실에서 나타남 → 베르사유 궁전에서 행해지는 하나의 정교한 의식

    • 직선의 단순성 → 지고한 용기와 자신감

    • 이상주의적 신념을 기념적으로 나타냄

    • 자연을 정복하고자 하는 바로크 의지를 나타냄

    • 왕의 절대주의가 교황의 종교적 권위 대신함을 상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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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파리로 통하는 길 B 왕실 마굿간 C 영광의 정원 D 궁전 E 대운하
그림 6 (베르사유 궁전의 배치도)
  • 영국의 바로크 → 비교적 차분, 특이 형식 꺼림

    • 크리스토퍼 랜(1632∼1723)

      • 런던 재개발에 참여

      • 방사형, 환상형 도로

      • 르네상스 시대의 과학자겸, 예술가적 개념에 가까운 바로크시대의 인물

      • 숙련된 엔지니어,바로크 건축에도 정통

    • 성폴성당, 런던, 영국, 1625∼1710년경, 크리스토퍼 랜

      • 정면은 페로가 설계한 루브루 궁전의 정면을 모델로 삼음

      • 양쪽의 두개 탑 윗부분과 돔의 채광창 → 보로미니의 성 아그네세 성당 참고

      • 돔 : 브라만테의 템피에토를 약간의 변화를 가하여 확대시킨 형태

      • 윗층은 대체로 보로미니의 방식과 흡사, 아래층은 파라디오 방식 → 이 모든 요소의 절충과 기념적 통일체 이룩

      • 돔은 고전적이며 정제된 외곽선 만듬

      • 내부 : 고딕성당의 특징 유지

      • 돔 : 직경의 폭의 네이브와 아일을 합쳐 놓은 것과 같음

      • 돔은 8개의 직사각형 피어에 의해 지지

      • 중앙 돔은 주축따라 양쪽으로 3개의 베이에 이어짐

      • 전체적 평면의 형상은 양쪽이 연장된 그릭 크로스에 입구전면부가 덧붙여진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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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7  성폴성당 평면 및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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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8 성폴성당 정면

 

로코코 건축  (Rococo architecture)

 

 

  • 루이 15세 시대로써 18C 초반 1770년대를 지칭

1. 개관

  • 17C 후반 프랑스는 루이 14세에 의해 바로크를 엄숙함을 지닌 프랑스의 고전을 바탕으로 받아들임.

  • 루이 15세 시대에 와서 하나의 장식양식이 유행.

    • 조개 껍질에서 느낄 수 있는 곡면이나 곡선을 유출시킨 것으로 로카이유 양식이라 불

  • ·로카이유 양식이 건축물에 도입되어 건물 내부장식의 주류를 이룸

    • 국왕 이름을 따서 루이 15세식 또는 로코코 양식이라 함.

2. 건축 특징

  • 엄격한 고전적 법칙을 무시함

  • 구조적으로 하등의 특징도 없고 다만 장식적.

  • 바로크를 우아하고 섬세하게 치장.

  • 프랑스 바로크 연장선상에서 발생된 하나의 장식 양식.

  • 파리 중심으로 일어나서 남부 독일 오스트리아 등지에서 환영받았으나 그 지역에 영향을 미치지 못함.

3. 내장 특징
  • 직선, 수평선, 직각 등을 피하고 경쾌한 장식사용 

  • 실용적이며 우아한 곡선 및 곡면 사용 

  • 백색바탕에 금, 은 조각의 화려한 장식 사용 

  • 리본형, 나선형, 소용돌이 무늬, 로까이유, 종려, 꽃장식 등의 문양 

 
4. 건축실례 
  • 프랑스 로코코

    • 개인 생활의 쾌적함에 대한 강한 욕구 

    • 보푸랑 (Germain Boffrand, 1667-1745) 

      • 오텔드 슈비즈 (paris, 1735-1740) 

    • 쿠르톤느 (Jean Courtonne, 1670-1740) 

      • 오텔 드 마티뇽 (paris, 1722-1724) 

  • 독일 로코코

    • 바로크와의 혼합 

    • 노이만 (Baltthasar Neumann, 1687-1753) 

      • 비즈 젠하일리겐 성당 (banz, 1743-1772) 

  • 영국 로코코

    • 팔라디오풍의 독자적 경향 

    • 윌리암리손 (William Leeson) 

      • 프라이어 파크 하우스 (Bath, 1779-1786) 

    • 애덤 (Robert Adam, 1728-1792) 

      • 리지스터 하우스 (edinburgh, 1746-17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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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9 로코코 건축 외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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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0 로코코 내장 장식 

 

자료출처 : 『서양건축사』 Winand Klassen(심우갑,조희철 옮김):대우출판사, 윤장섭:동명사, 정인국:문운당

『인터넷』www.youtube.com(동영상), www.google.com ('수정 후 비상업적 용도로 재사용 가능'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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