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르네상스 시대의 이탈리아, AD 1400년경 )
1. 건축적 배경
르네상스는 15세기 말~16세기 말사이에 벌어진 엄청난 문화적 변혁을 뜻함 ('부활'의 의미)
종교적 상황
십자군 원정의 실패
봉건제도와 기독교 정신 위주의 중세가 붕괴
종교개혁
인문적, 사회적 상황
기독교가 붕괴 → 봉건제도가 쇠퇴 → 인간 중심의 문화 시대
인본주의 (:개인의 재산, 개인적 작가가 드러남)
화약 발명, 나침반 발명, 연금술 발달, 인쇄술 발달 등의 사회적 변화
원근법 발견, 지동설, 신대륙 발견
지리적 상황
르네상스 건축은 이탈리아에서부터 발달 (플로렌스 상인들에 의해 나타남)
이탈리아 플로렌스 지방에서 부르넬레스키에 의하여 시작
2. 건축양식의 특성
봉건제도와 기독교 정신 위주의 중세가 붕괴되고 상공업 위주의 시민사회가 성립된 15세기 초 이탈리아에서 발생되어 15,16세기에 걸쳐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유럽에서 전개된 고전주의적 경향의 건축양식
재료 및 구조
주로 석재, 벽돌, 콘크리트 등을 주재료로 이용
실제구조는 조적식 구조이면서 외부입면에는 가구식 구조로 표현
돔(Dome)은 시공성, 경량화, 아름다움 외관을 위해 골조구조를 내외로 마감하는 이중구조로 시공
인본주의 (Humanism)
르네상스인들은 중세의 지나친 신 중심의 세계관으로부터 벗어나 인간을 세계의 중심으로서 고려
르네상스 예술도 중세와는 달리 신이 아닌 인간을 주제로 함
건축도 교회에 집중되었던 중세와는 달리, 공공건물, 궁전, 주택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진행
복고주의
르네상스 예술가들은 중세와 지나친 신 중심의 감성적, 낭만적 경향에 염증을 느끼고 고전주의 예술에 관심
르네상스 예술전반에 복고주의적 경향에 따라 건축도 과거의 고전주의 건축에 관심
고전건축에 대한 연구분석을 통해 고전건축의 구성원리를 이론화, 체계화하여 이용
고전건축에 핵심적 건축구성원리는 주범양식이며 고전건축미의 근원은 주범에 의한 비례, 질서, 조화임을 인식
주범양식과 함께 엔타블레춰(Entablature), 박공(Pediment),코니스(Cornice), 아치(Arch), 아케이드(Arcade)등 고전적 건축요소들을 건축에 도입
건축의 법칙추구
신 중심의 사고관에서 벗어나 합리적, 과학적 사고방식을 르네상스 예술가들은 수학적 비례체계가 우주의 질서를 표현한다고 봄
수학적 비례체계가 건축물의 기본적 구성원리로서 르네상스 양식 건축물의 평면과 입면을 지배
르네상스 건축은 주관적, 임의적, 감상적이 아닌 규범과 법칙에 의한 객관적, 합리적, 수학적 건축양식
형태 및 장식
고전건축의 질서와 형식미를 건축의 기본적 요소로서 고려
수학적 관계에 바탕을 둔 조화와 질서, 균형과 통일에 의한 형태미를 추구
건축의 각 구성요소가 그 자체와 상호관련성에 있어서 완벽한 비례와 조화를 이루는 건축 형태를 추구
주범, 코니스, 박공, 아치, 아케이드, 등의 고전적 요소들을 장식적 요소로서 이용
외벽의 경우 벽면을 거칠게 마감하여 재질감을 강조하는 러스티케이션(Rustication)기법을 적용
3. 대표 건축가, 건축물
1) 이탈리아의 르네상스건축
개요
르네상스 문화의 발상지로서 유럽에서 가장 융성
15세기 초부터 16세기 말까지 전개
전개과정
초기 르네상스 (1420~1500)
당시 이탈리아 제일의 상공업 도시인 플로렌스를 중심으로 전개
주범, 아치, 아케이드 등의 고전적 요소가 장식적 요소로서 사용되는 경향이 강함
브루넬레스키, 미켈로쪼 등의 건축가가 주도
전성기 르네상스 (1500~1540)
종교적, 예술적 중심지였던 로마를 중심으로 전개. 고전주의적, 복고주의적 성격이 기념성과 성숙에 도달 선구자적인 알베르티와 브라만테, 상갈로 등이 대표적인 건축가이며 미켈란젤로는 독창적인 작품활동을 함
후기 르네상스 (1540~1580)
미켈란젤로의 건축에서 유래된 매너리즘적 경향이 주류을 이룸
매너리즘 : 전성기 르네상스건축과 마찬가지로 과거양식의 규범을 모방하지만 다양하고 의도적 인 조작을 통하여 개성적이고 독창적인 건축을 추구하는 경향
▶ 부르넬레스키 (Filippo Brunelleschi, 1377~1446년)
르네상스 최초의 건축가로서 초기에 르네상스 건축양식을 정립
건축에 이전시대의 고전적 요소들을 도입
플로렌스 성당의 돔, 플로렌스, 1420~34년
The Santa Maria Del Fiore Cathedral dome
직경 45.4미터, 최고높이 90미터에 이르는 이 돔의 건설기간은 14년이었다.
돔의 현상설계에 당선된 작품으로서 르네상스 건축의 상징적 출발점
직경 42m, 높이 120m의 대규모 돔을 리브(Rib)를 이용한 2중 표피구조로 경량화 시킴
플로렌스의 보육원, 플로렌스, 1419~24년
파찌 예배당, 플로렌스, 1429~46년
성 스피리토 교회, 플로렌스, 1436~82년
▶ 미켈로쪼 (B.Michelozzo, 1396~1472년)
브루넬레스키의 제자로서 메디치가의 전속 건축가로서 활동
메디치궁, 플로렌스, 1444~60년
중정형식의 3층 대저택으로 리카르디궁 이라고도 불림
입면의 처리가 아주 미묘하고 훌륭하여 이후 궁전건축의 규범이 됨
주범, 코니스, 박공 등 고전적 요소를 도입
내부바닥 높이와는 관계없이 층이 높아질수록 입면의 층고는 낮아짐
1층은 러스티케이션(Rustication) 기법으로 아주 거칠게 처리하고, 2층은 줄눈만 넣고, 3층은 평탄한 면으로 처리
스트로찌궁, 플로렌스, 1489년
▶ 알베르티 (Leon Battista Alberti 1404~1472년)
고전건축에 관한 고고학적 연구를 통해 건축의 법칙을 추구
건축의 본질은 질서와 비례의 법칙에 의한 미라는 이론을 정립
로마시대의 건축이론가 비트루비우스의 건축이론서인 [건축십서]를 분석정리한 [건축론]을 저술하여 고전건축의 구성원리를 정리
고전건축에 관한 이론을 최초로 분석정리한 알베르티의 건축이론은 르네상스 건축가들에게 큰 영향
루첼라이궁, 플로렌스, 1446~51년
입면에서 각층의 필라스터 기둥은 1층은 도리아식, 2층은 이오니아식, 3층은 코린트식 주범
각층의 입면은 코니스, 엔타블레춰, 필라스터 가둥에 의해 분절
분절된 각 벽면들의 구성법칙이 동일함으로서 입면의 전체적인 통일성을 창출. 각 건축
구성요소들의 질서와 비례에 의한 조화와 통일의 건축미를 창출
과거의 건축요소들과 규범을 이용하여 새로운 건축을 창조해내는 알베르티의 건축구성 원리를 잘 예시한 작품
성 안드레아 성당, 만투아, 1472~1512년
성 프란체스코 예배당, 리미니, 1446년
그림10 ( 16-17세기의 로마 )
그림 11 (레오나르도 다 빈치(1452~1519)의 스케치)
▶ 브라만테 (Donato Bramante, 1444~1514년)
초기에는 화가로서 활동
브루넬레스키, 알베르티,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영향을 받아 집중식 평면을 탐구
성 베드로 교회, 최초 계획안
로마 교황청의 현상설계에 당선된 집중식 평면 계획안
템피에토, 로마, 1502~13년
성 베드로의 순교지에 건립된 기념예배당
그리이스의 신전과 로마의 판테온의건축요소를 혼합한 건축물
터스칸 주범양식으로 조각작품과 같은 느낌의 건축물
성 마리아 델라 파체, 로마, 1504년
▶ 안토니오 다 상갈로(Antonio da Sangallo,1845~1546)
브라만테의 제자로서 브라만테의 영향을 받음
파르네제궁, 로마, 1535~50년
브라만테 풍의 고전적 주범, 규칙성, 단순성을 이용하여 완전한 조화와 균형, 조소성 기념성을 표현
3층은 후에 미켈란젤로가 증축
▶ 미켈란젤로 (Michelangelo Bounaroti, 1475~1564년)
화가, 조각가를 거쳐 건축가로 활동
르네상스 양식의 법칙, 규칙성에서 벗어나 건축을 시각적, 조소적 예술로 간주하여 개성적이고 독창적인 작품활동
르네상스 후기 매너리즘 양식의 선구자적 역할
메디치가의 능묘, 플로렌스, 1521~29년
라우렌치아 도서관, 플로렌스, 1624~26년
캄피돌리오 광장, 로마, 1539~47년
원로원 건물의 중심으로 양측에 입면이 동일한 호민관과 미술관을 직각으로 배치하여 좌우대칭의 사다리꼴 형태의 광장을 형성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가마상을 중심으로 한 광장바닥의 타원형 문양은 세계의 중심을 상징
성 베드로 성당, 로마, 1506~1626년
브라만테가 돔에 의한 집중형 평면으로 최초계획
후에 미켈란젤로가 브라만테으 집중형 평면계획에 전면열주와 현관을 부가하고 돔 설계 건설
후에 마데르나가 신랑을 확장하여 장축형평면으로 변형하고 외부입면을 완성
후에 바로크시대의 배표적인 건축가 베르나니가 전면광장과 광장의 타원형 원주랑을 완성
▶ 안드레아 팔라디오 (Andrea Palladio, 1518~80년)
르네상스 후기 고전주의 건축의 대가
알베르터의 건축이론을 추종라여 수치적 관계 즉 비례를 기본적으로 구성원리로 하는 건축을 추구
건축이론서 [건축사서](1570년)를 저술하여 고대건축과 자신의 작품을 분석설명
팔라디오 스타일은 영국에서 특히 애호되어 팔라디오를 형성
카프라 별장, 비첸차, 1549년
일명 로툰다 별장이라고도 하며 파라디오의 대표작
돔을 중심으로 한 중앙집중형의 대칭형 평면구성
고전적 건축요소와 비례체계를 이용하여 전체건물을 구성
성 지오르지오 마지오레 성당, 베니스, 1565년
성 일 레텐토레 성당, 베니스, 1576년
▶ 쟈코모 바로찌 다 비그노라 (Giacomo Barozzi da Vignora, 1507~73년)
[건축의 5주범]을 저술
일계수 성당, 로마, 1568~84년
카프라로라의 파르네제 궁, 카프라로라, 1547년
▶ 기타 건축가
쥴리오 로마노 (Gulio Romano, 1492~1546년) - 델 테 궁전, 만투아, 1525~35년
쟈코모 산소비노 (Jaccomo Sansovino, 1470~1570년) - 성 마르코 도서관, 베니스, 1536~53년
발다사레 페루찌 (Baldassare Peruzzi, 1481~1536년) - 마사미 궁, 로마, 1535년
지오르지오 바사리 (Giorgio Vasari, 1511~1574년)
미켈란젤로의 제자로서 화가이자 건축가
우피지 궁, 플로렌스, 1560년
2) 프랑스의 르네상스건축
개요
1495년 이탈리아 침입당시 르네상스 문화를 접한 후 르네상스 건축양식을 도입
교회등의 종교건축 보다는 귀족에 의한 궁성, 성관 건축이 성행
건축실례
블로아 성, 블로아, 1515~25년
샴보르 성, 블로아, 1519~50년
3) 영국의 르네상스건축
개요
16세기 후반경부터 도입되어 17세기에 성행
목재가 외부로 노출되어 보이는 장식수법인 하프팀버(Half Timber) 기법을 즐겨 사용
▶ 이니고 존스(Inigo Jones, 1573~1632년)
영국 르네상스 건축의 대표적 건축가로서 영국의 르네상스 건축물 완성
화이트 홀(White Hall)의 연회장 건물, 런던, 1619~22년)
그리니치(Greenich)의 여왕 저택, 그리니치, 1616~35년)
4) 기타 국가의 르네상스건축
스페인
플라테레스크(Plateresque) 양식
세빌리아(Sevilia) 시청, 세빌리아, 1525년
독일
하이델부그(Heidelburg) 성, 하이델부르그, 1531~1612년
아우스부르그(Ausburg)의 시청, 아우스부르그, 1610~20년
네델란드
코르넬리스 플로리스(Cornelis Floris)의 안트베르프 시청사(Antwerp 1561~65년)
자료출처 : 『서양건축사』 Winand Klassen(심우갑,조희철 옮김):대우출판사, 윤장섭:동명사, 정인국:문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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