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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건축

10. 중세 고딕 건축 (Gothic architecture)

by mahru posted May 08,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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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딕 건축 (Gothic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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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딕 세계, AD1100∼1500년경)
 
1. 건축배경
  • 지리적 상황

    • 고딕문화는 파리부근 지역에서의 지역적 발전부터 시작

    • 여기서부터 고딕문화는 영국, 독일, 베네룩스3국, 중부유럽, 스페인, 이탈리아로 전파

  • 종교적 상황

    • 학식이 풍부했던 성직계급의 사람들은 종교적 일에서뿐만 아니라 세속적 일에도 뛰어남 → 교회쪽으로 부와 힘을 끌어올 수 있었음.

    • 종파의 성격

      • 로마네스크 - 베네딕트수도회, 시토수도회 : 지적인 추구, 음악의 연구, 다른 여러 예술의 배양을 강조, 비종교적인 힘과 종교적 힘의 싸움, 수도원제도 중시 본래의 규칙으로 돌아 갈 것을 요구

      • 고딕 - 성프란시스, 도미니크, 아퀴나스 : 종교적 신앙심 강화, 도시 사람들에게 종교적 감정고취, 신앙심이 없는 사람이나 이교도들을 근절하고 전통신앙의 순결 고수

  • 성당의 배경

    • 로마네스크 - 기독교 성지를 차례로 방문하는 순례가 성행, 기독교 중심의 건축활동 활발(성당, 수도원)

    • 고딕 - 루이 6세와 데니의 수도원장 슈거가 서로 친교를 맺음 → 교주로 하여금 국가에 충성을 바치게 하는 정치, 종교접근이 이루어짐

  • 사회적 상황

    • 질서가 잡힌 봉건주의 사회 → 몇몇 곳에서 중앙집권적 정부가 세워짐

 
2. 건축의 특징
 
1) 형태
  •  평면 

    • 직사각형(라틴크로스)

    • 사제를 위한 공간 > 신도를 위한 공간

    • transept 형태가 생략되거나 소극화

  • 입면 

    • 모든 입면 요소가 서측정면으로 집중

    • 양측에 탑, 차륜창(wheel window), 장미창(rose window), recessed arch

    • 첨두아치(pointed arch), 강렬한 대칭, 플라잉버트레스, 세장적(뼈대로 표현)

  • 실내 

    • 아케이드,트리포리움,클리어스토리

    • 자연채광을 stainded glass를 통해 여러 가지 색 도입

    • 초기 : 아케이드, 갤러리, 트리포리움, 클리어스토리

    • 중기 : 아케이드, 트리포리움, 클리어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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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 1 (초기 양식, 라옹성당)  그림 2 (중기 양식, 노틀담 성당)
2) 구조
  • 리브볼트 (Ribbed Vault)

    • 보울트의 무게를 줄이기 위해 리브의 수가 늘어나고 리브사이에는 얇은 판넬을 끼움  

    • 볼트 : 6분법

  • 첨두아치(Pointed Arch)

    • 오리엔트에서 일찍부터 사용, 로마네스크에서 가벼운 첨두아치 사용

    • 높이 자유 조절, 횡압력이 적어 구조적으로 효율적

    • 천정, 창, 출입구, 아케이드, 가루문양, 일반장식 등에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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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3. (첨두형 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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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4 (볼트의 변천사)
 
  • 플라잉버트레스 (Flying Buttress)

    • 네이브천정의 횡압을 직접 공중에 이어진 flying buttress를 통해 아일의 외벽에 만들어진 버트레스로 이어지는 방식

      • 네이브 내부기등은 수직하중만을 지지하게 되므로 구조가 간결해졌고 버트레스벽도 효과를 높이기 위해 상부에 피네클(첨탑)을 첨가하여 고딕의 의장적 특징을  보여주고 있음.

 ※ 버트레스의 변천사
메소포타미아(지구라트에서) → 로마(콘스탄티누스 황제의 바실리카에서 아일상에) → 로마네스크(벽면장식으로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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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5 (플라잉 버트레스)
 
3. 프랑스 고딕
 
1) 프랑스 고딕의 특징(전기 고딕을 대표)
  • 프랑스 파리에서 고딕 시작

  • 초기, 성기, 후기로 구분

    • 초기

      • 첨두아치 사용

      • 구조기법이 하나로 통일

    • 성기 : 루이 9세의 건축열 최고조 → 대규모 건축

    • 후기 : 고딕 스타일을 벗어나 대 원형창 등이 나옴

  • 대성당 건물

    • 평면의 폭에 비해 길이가 짧고 대칭형, 간결함

    • 2중 아일, 약간 돌출된 트란셉트

    • 5∼7개의 방사형 앱스를 갖는 프랑스 고딕 특유의 원형 동단부

2) 대표 건축물
 
초기 고딕 건축 1140~1200년경

 

 

▶ 노틀담 성당 (Cathedrale Notre-Dame, 파리 1163∼1250년경)

  • 개관 

    • 가장 오래된 프랑스 고딕 건물의 하나로 승정 모리스(Bishop Maurice)에 의해  창건

  • 특징

    • 긴 네이브의 거의 중간지점에 위치해 트란셉트가 외벽에 거의 돌출되지 않음 → 트란셉트의 소극화 정면 중간을 가로지르고 있는 띠모양의 인물조각상들은 커다란 Rose Window를  정면의 나머지 부분과 결속

  • 구조

    • 네이브측 아일부분에서는 로마네스크식의 구획체계가 초기고딕의 6분 리브 볼트방식과 결합

    • 아일은 정사각형으로 구획 : 콰이어 부분의 2중회랑으로 이어지고 있음.

    • 육중한 서측벽은 결코 세워지지 않았던 탑들과 돌출된 첨탑들을 지지하기 위하여구조적으로 필연적

    • 건물외부에 횡압력을 지탱하기 위하여 플라잉 버트레스를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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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6 (노틀담 드 파리 성당, 1163∼1250년경)
  
  • 형태

    • 정면이 아홉개의 정사각형으로 구성 : 삼위일체의 종교에 잘 어울리는 세 개의 입방체

    • 클리어스토리의 창문하부에 트리포리움 대신 원형창이 연속

    • 주두 상부에서 시작되는 벽기둥 다발을 분화하지 않고 기둥 중간중간의 묶음띠도 제거 → 수평수직의 움직임 가속화

    • 높이 솟은 네이브 볼트의 횡추력을 지탱하는 버트레스를 내부에서는 보이지 않게 됨 → 깨끗하고 거침없는 통일공간

  • 의미 

    • 3×3 단위의 기하학적 질서의 건축 및 조각의 통합으로 유명한 노틀담은 프랑스 왕권의 지배하에 있던 지역에 이와 같은 양식을 전파하는 모델이 됨

 
전성기 고딕 건축 1200~1250년경

 

 
▶ 샤르트르 성당(Chartres Cathedral 1194∼1260)
  • 개관

    • 고대 프랑스에서 가장 존경, 숭배된 교회당의 하나로 1194년 화재 후의 재건 공사에는 노약귀천을 불문하고 모인 군중이 석재나 나무를 수레로 밀었다고 함.

  • 특징

    • 로마네스크적인 구획체계의 잔재를 최종극복 → 정사각형

    • 구획에 6분볼트를 두는 대신 직사각형 구획에 4분볼트를 두었음

    • 양측 아일에 정사각형 구획을 덧붙임

    • 반원형의 기둥들을 피어에 부착시킴으로써 수직의 추력보강

    • 서측 정면 : 중후, 장식이 적음

    • 북탑이 1506년에 재건되어 남탑과 비대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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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7 (샤르트르 성당, 1134∼1220년경)
 
▶ 랭스 성당 (Notre-Dame de Reims)
  • 개관  

    • 1211∼1290년에 완성, 건축가는 장 도르베.

    • 아미앙 성당과 함께 고딕의 완성을 보여주는 작품

    • 프랑스 왕들의 대관식에 사용됨

  • 특징

    • 서쪽 정면은 파리 대성당의 수평의 층서성과 랭스성당의 조소적 구성을 복합하고 있으며 더하여 수직성을 강조

    • 외형은 초기 고딕양식에 충실

    • 장식에서도 표면적인 처리가 아닌 선적인 처리를 함

    • 전체 건물 주위에 비슷한 형태의 버트레스들을 반복하고, 또한 버트레스 꼭대기에  

    • 천사상이 있는 소첨탑을 두어 동일한 장식적 요소를 반복함

  • 형태

    • 랭스 성당의 평면은 사르트르 성당에서 도출된 것이 분명하나 더욱 짜임새 있음

    • 네이브의 내부입면에서는 수직성이 강하게 표현됨. 이는 아미앙성당에 계승

    • 랭스 성당에서는 연속적으로 볼트가 이어져 공간적 연속성이 더욱 크게 느껴짐

    • 클리어스토리의 창이 아일에서 반복됨 (상부로 갈수록 비물질적 특징이 일어남)_

  • 의의

    • 조소성의 정도에 있어 그 의미가 깊어 프랑스의 다른 성당과 구별되며 고딕의 완성을 보여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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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8 (랭스 성당, 1211년경 착공)
 
기타 건축물
  • 성 드니 수도원 성당, 파리근교, 1140~44년경, 프랑스 최초의 고딕양식 건물

  • 라옹 성당, 라옹, 1160~1225년 

 
 
후기 고딕 건축 1250~1450년경

 

 
4. 영국의 고딕 건축
 
1) 영국 고딕의 특징(후기 고딕을 대표)
  • 독자적인 형태의 발전 - 대부분의 성당이 수도원에 부설.

    • 사원 = 교회당+사제거처+교육

    • 넓은 공지내에 배치 : 건물이 집단으로 보여짐, 전체적인 외관에 주력

  • 창의 트레이서리가 주변면에까지 확장 - 장식적인 이유.

  • 프랑스의 고딕을 일찍 수입했으나 그의 아치나 보울트 구조의 유기적인 조직을 이해 못함.

    • 고딕의 구조나 수직적인 요소를 납득못하고 수평적인 규모로 확대, 건물의 폭과 길이의 비가 길어짐. 

  • 아치 구조는 유럽 어느 나라보다 일찍 발달해서 다양한 리브형식을 갖음. 장식적인 이유. 

  • 아케이드에 의한 장식으로 수직적인 요소를 강조 - 건물자체의 높이는 낮음.

2) 대표 건축물
 

 

▶ 솔즈베리 성당 (Salisbury Cathedral)
  • 개관
    • 1220∼1258년 건립, 영국의 대표적 고딕 건축물

    • 똑같은 기본 의도들의 기나긴 발전의 결정

  • 특징

    • 구조적으로 과감한 시도, 직선적인 특징과 세장한 형태를 지님

    • 교차부위의 첨탑이 가장 큰 특징

    • 규모가 작은 입구현관과 니치들이 이루는 수평의 띠

    • 로마네스크 양식의 흔적이 남아 있음

  • 형태

    • 평면

      • 길고 직각으로 꺽여 있음

      • 2중의 트란셉트와 평평한 동측단부

      • 크류니의 수도원에 있던 2중수랑 채용

    • 내부는 수평적 특징이 강하게 강조됨

    • 아치와 트리포리움의 트리이서리의 몰딩에는 풍부한 세부처리와 채색이 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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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9 (솔즈베리 성당, 영국, 1220년경 착공)
 
▶ 기타 건축물
  • 링컨 성당, 1185~1280년

  • 웰스 성당. 1191년

  • 요크 성당, 요크, 1242~70년

  • 웨스트민스터 사원, 런던, 1055~1695년

  • 옥스포드 대학, 옥스퍼드

  • 킹스 칼리지 채플, 캠브리지, 1446~1515년

5. 이탈리아의 고딕건축
 
1) 건축적인 배경
  • 지중해성 기후로서 고전을 중요시

  • 전국적인 통일을 이루지 못한 분열상태 였으나 자유시를 중심으로 한 활동 활발 

    • 이탈리아 고딕시대의 작품이 도시를 중심하여 집중.

2) 건축적인 특징
  • 근본정신을 초기 기독교시대 부터의 전통에 따라 바실리카 형식을 지켜나감.

  • 첨두아치나 스테인드 글라스도 그다지 사용하지 않음.

  • 수직적인 요소도 중요시하지 않고 네이브도 그다지 높지 않기 때문에 플라잉버트레스가 필요치 않았음.

  • 표면의 장식과 세부처리는 고딕 양식이지만 건물의 전반적인 비례는 고전적임.

3) 대표 건축물
 
▶ 밀라노 대성당  (Milan Cathedral AD1386∼1485)
  • 개관

    • 1386년 밀라노 시민들이 자신의 성당을 세우기로 결정

    • 이탈리아 뿐 아니라 프랑스, 독일 영국 전문가들을 초빙 → 북쪽과 남쪽의 전통이 어중간하게 합쳐짐

  • 특징

    • 후기 고딕과 고전적 요소와 혼합됨 예) 창과 문에 고전적인 페디멘트 부착

    • 표면 장식과 세부 처리에 북유럽의 영향이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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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0 (밀라노 성당, 이탈리아, 1386년경 착공)
 
  • 형태, 구조

    • 외부

      • 화려하고 장식적임

      • 플라잉 버트레스는 장식을 위한 것으로 구조적으로 불완전하여 내부에 tie-rod로  

    • 연결

      • 무성한 소첨탑과 조각성을 새긴 백색 대리석을 붙임

      • 북유럽보다 작은 클리어스토리 쓰임

      • 수평으로 뻗은 정면의 비례

    • 내부

      • 신비스럽고 존엄한 인상

      • 네이브의 기둥의 주두에 8개씩의 조상들을 두어 주두가 비대해짐

        • 중첩되어 있는 어두침침한 아치들을 배경으로 함

      • 4분 볼트방식 : 프랑스 성기 고딕으로부터 도입

  • 의미

    • 후기 고딕의 대표적 작품 : 사라져 가는 고딕양식을 상징

    • 북부 이탈리아이 가장 중요한 고딕 건축

 
6. 독일의 고딕 건축
 
1) 건축적인 특징
  • 국내의 분열과 끊임없는 전쟁으로 건축계의 활동이 미진했으나 13세기에 들어와서 프랑스로부터 고딕 양식을 들여옴

  • 고딕 스타일을 양식적으로만 생각하고 전통적인 구조에 고딕의 장식을 입히는 것에 머물렀음

  • 네이브, 아일, 내부 등을 모두 같은 높이로 하는 형식을 취함 : 아케이드, 트리포리움, 고창의 삼층구성형식을 버리고 아일 외벽에 높은 창을 두도록 했음

2) 대표 건축물
 
▶ 쾰른 대성당 (Cologne Cathedral)
- 1248년에 화재를 입고 재건되었으며 프랑스 고딕 아미앙 성당을 모델로 함.
7. 평면 양식의 변화
  • 로마 → 서로마 (초기기독교) → 로마네스크 → 고딕

   ↘ 동로마 (비잔틴)

  • 로마 : (바실리카식 평면) 정면진입, 한쪽끝에만 계단이 있는 높은 기단, 방위는 임의적

  • 초기기독교 : (바실리카 형식 도입) 외부보다 내부를 중시, 측면 진입, 앱스 생략, 직선적 배치

  • 비잔틴 : 중앙 집중적 배치

  • 로마네스크 : 라틴크로스형의 바실리카 형식 이용, 직선적 배치, 균일하지 않은 공간

  • 고딕 : 직선적 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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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1 (평면 양식의 변화)

 

 

자료출처 : 『서양건축사』 Winand Klassen(심우갑,조희철 옮김):대우출판사, 윤장섭:동명사, 정인국:문운당

『인터넷』www.youtube.com(동영상), www.google.com ('수정 후 비상업적 용도로 재사용 가능'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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