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모델링 & 리노베이션
리모델링이란?
리모델링이란 건물의 기능과 성능을 고도화하는 대규모의 개보수 공사를 말한다. 시간이 흘러 노후 된 건물에 재투자를 해서 부동산 가치를 극대화하는 건축기법으로서 "제2의 건축"이라고 부른다. 리노베이션 리폼 등 관련 개념들이 혼재하고 있으나 가장 넓은 의미로 쓰이는 것이 리모델링이다. 리모델링은 주거용 건물뿐만 아니라 상업과 업무시설 등 다양한 용도의 건물을 개조대상으로 삼고 범위도 안팎의 마감재에서 부터 설비,전기의 개보수까지 포함한다.
리모델링의 목적
모든 건물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 구조체나 마감재의 노화, 사용상의 불편함, 건물의 이미지 퇴조, 수익성의 하락 등 복합적인 이유로 인해 점차적으로 경제적 가치가 떨어지게 되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적절한 개선을 필요로 한다. 요즈음과 같은 경제정체기에 이러한 건물의 종합적인 가치상승을 위한 효율적인 방법으로 리모델링이 일반적인 경향으로 환영 받고 있다.
리모델링은 기존 건물은 헐지않고 편의성, 실용성, 수익성 및 효율성을 갖춘 새로운 모습으로 개보수하여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의 가치창출을 이루어 내는 방법이다.
리모델링의 장점
신축비용의 30%~40%에 불과한 공사비와 에너지절감에 따른 관리비용절감, 건물의 기능 및 이미지 개선에 따른 재산가치상승 및 레이아웃 재배치를 통한 실용공간 증대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리노베이션이란?
새 차, 최신 유행의 가구, 새로운 기능이 추가된 가전제품 등 이런 것들의 매력은 디자인과 성능이 예전 것들보다 뛰어나다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언제나 새 것만 고집할 수는 없습니다.
새 것 또한 시간이 지나면 곧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가구의 경우 늘 새 것을 쓰려 한다면 구입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싫증이 나서 새 가구를 사고 싶다면 가구 리폼 업체에 맡겨 보십시오. 색상을 바꾸고 필요한 기능을 덧붙여 유행에 뒤지지 않는 새 것처럼 만들 수 있습니다.
이처럼 당신이 가지고 있는 부동산에 어떤 문제는 없는지 한 번 점검해보십시오.
부분부분 낡아서 보기 흉하거나 설비가 오래되어 불편하다거나, 외관의 스타일이 촌스러워 바꾸고 싶다거나, 공간이 좁아서 넓혔으면 좋겠다거나 등등, 이런 마음이 있다면 부동산을 뜯어 고쳐보십시오.
그러면 전혀 새로운 부동산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부동산을 뜯어고치는 것을 한마디로 '리노베이션(Renovation)'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