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계산기를 사용할수 있으나 간단한 2수의 계산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사칙연산아님)
Tip : [ '+' A + B = 합계 ], [ '*' A × B = 계산값 ], [ '/' A ÷ B = 계산값 ]
LISP사용법 : [ 명령: (+ 12 12.45)입력 하면 24.45 출력됨 ], (- 45 12), (* 45 33.3), (/ 10 3)
★ A : ARC
- 호(곡선)작성
★ AA : AREA
- 객체(Pline 등) 면적을 계산하여 표시합니다.
Tip : "면적 : 348.988 m2 ( 105.569 평)" 명령창에 표시
★ APP : APPLOAD
- 응용프로그램을 로드하거나 언로드하고, CAD시작할 때 로드할 응용프로그램을 정의합니다.
Tip : LSP 및 VLX, FAS, ObjectARX, VBA, DBX 등 응용프로그램
★ AR : ARRRAY
- 선택된 객체를 직사각형 또는 중심점을 기준으로 복사하는 방식으로 배열
Tip : 2012의 array 이전 버전보다 더 진화된 기능이나 이전 버전 사용 경우 캐드자료실 참조
★ AT : Area Text
- 면적을 도면에 문자 화면출력
Tip : '000.0000' 숫자로 표시됨(돋움, 문자높이 2.1mm)
★ -AT : -Area Text
- 면적을 도면에 '-' 마이너스 문자 화면출력
Tip : '-000.0000' 숫자로표시됨 ( 'SUM' 합산시 제외면적 이용)
★ ATT : Area Text(M2) Text(평)
Tip : 면적 표기 "346.95 M2 ( 104.95 평)"
★ B : Break
- 선택한 객체를 두 점 사이에서 끊음
Tip : 시작점 정의 설정 보완
★ BH or -BH : BHatexh
- 해치 패턴이나 그라데이션 채우기 (BHATCH와 HATCH 동일함)
★ BL or -BL : BLOCK
- 현재 도면에 블록 작성
★ BS : By Style
Tip : 선택 객체를 현재 문자스타일로 변경
★ BT : Boundary Text
- 구획된 부분 BOUNDARY PLINE 생성하면서 면적을 도면에 문자 '000.0000'
Tip : 해치 범위 방법으로 구획된 부분 점(Pick Point)선택
★ BTT : Boundary Text(M2) Text(평)
- 면적을 도면에 문자 '000.00 M2 ( 000.00 평)'
Tip : 해치 범위 방법으로 구획된 부분 점(Pick Point)선택
★ BY : BY layer
- 선택 객체 특성(색상, 라인타입 등) By Layer로 변경
★ C or CO : COPY
- 객체를 복사
★ CF : CHAMFER
- 모깍기 : 모서리를 비스듬히 깎음(직선모양)
Tip : 유사 기능 FILLET (모깍기 둥근모양 )
★ CH or CG : PROPERTIES (-CH : CHAGE)
- 기존 객체의 특성을 변경
★ CL : Center Line
Tip : 원에 '+' 자형 중심선을 자동으로 작성
★ CR : CIRCLE
- 원 작성
★ D : DIST
- 두 점 사이의 거리와 각도를 측정
★ DIV : DIVIDE
- 객체의 길이 또는 둘레를 따라 일정한 간격(등분)으로 점 객체 또는 블록을 작성
★ DL : Double Line, OVERKILL
- 중복되거나 겹치는 선, 호 및 폴리선을 제거합니다.
★ DR : DRAWORDER
- 이미지 및 다른 객체의 그리기 순서를 변경
★ DS : Dim Stretch
Tip : 치수 간격이 좁아 치수선이 문자가 일부 겹치는 경우 치수 문자만 위치 이동
★ DT : DTEXT
- TEXT와 동일
Tip : 참고 : %%p(공차) : ±, %%d(각도) : °, %%c(지름)Ø
★ E : ERASE
- 도면에서 객체를 제거
★ EE : Erase Erase
Tip : 객체 구간 제거 (Trim과 Erase 기능과 유사함)
★ ED : EDIT
- 문자 및 여러줄 문자, 치수 등 수정편집
★ EL : Entity List
Tip : Command 창에 객체 정보 간략 출력 Layer, Color, Ltype, Style, Size
★ EP : EXPLODE
- 블록 및 여러줄 문자 등 분해(폭파)
★ ET or EX : EXTEND
- 객체를 연장하여 다른 객체의 모서리와 만나도록 함
★ F : FILLET
- 객체의 모서리를 둥글게 모깎기
Tip : CHAMFER와 유사기능 ( 모깎기 직선모양 )
★ FF : Fillet (FF)
- FILLET명령과 동일하나 실행시 r(모깍기 반지름)값 0으로 초기화됨
Tip : 이전 사용시 값을 자동으로 r=0 변경되어 직각 등 사용
★ FR : Fillet Round
Tip : FILLET명령과 동일하나 실행시 r값을 입력후 "F" 실행하여 작성
★ G or -G : GROUP
- 그룹 작성, 저장, 조회 등 관리
★ H or -H : HATCH
- 해치 패턴이나 그라데이션 채우기(BHATCH와 HATCH 동일함)
★ HE : HATCHEDIT
- 기존 해치 또는 채우기를 수정
★ HL : Hatch Line
Tip : 기존 해치 외곽 테두리를 폴리라인으로 자동 생성(복원)
★ I or -I : INSERT
- 현재 도면에 블록 또는 도면을 삽입
★ ID : ID
- 지정한 위치의 UCS 좌표 값을 표시
★ J : JOIN
- 선형 및 곡선형 객체의 끝점을 결합하여 단일 객체를 작성
★ JO : Joint
- 선 이음
Tip : 문자 이음은 ' TJ'
★ L : LINE
- 직선 작성
★ LA or -LA : LAYER
- 레이어 및 레이어 특성을 관리(레이어 컨트롤창)
★ LC : Layer Current, LAYCUR
- 선택한 객체의 레이어 특성을 현재 레이어로 변경
★ LD : LAYDEL
- 레이어에서 모든 객체를 삭제하고 레이어를 삭제
★ LF : Layer off(F)
- 선택한 레이어를 제외하고 나머지 모두 레이어 끄기
Tip : 모두 보이게 하려면 'LO'
★ LFF : Layer Freeze(FF)
- 선택한레이어를 제외하고 나머지 모두 레이어 동결
Tip : 모두 동결것을 해제하려면 'LOO'
★ LH : LAYMCH
-선택한 객체의 레이어가 대상 레이어와 일치하도록 변경
★ LG : Line lenGthen
- 선 및 호의 길이 연장
★ LI : LIST
- 선택한 객체의 특성 데이터를 표시
★ LL : Layer to Layer
- 모든 특성(색,선,레이어,축척 등) 선택한 객체를 원하는 객체로 바뀜
Tip : 객체 선택 반대방법은 'LH'
★ LLL : MATCHPROP
- 모든 특성(색,선,레이어,축척 등) 선택한 첫 번째 객체에서 다른 연속 선택 객체로 바뀜
Tip : LL과 객체 선택 순서 반대이나 연속 선택 가능
★ LM : LAYMRG
- 이전 레이어를 도면에서 제거하고 선택한 레이어를 대상 레이어에 병합
★ LO : Layer all On, LAYON
- 도면에서 모든 레이어를 켭니다
★ LOO : Layer all Thaw(OO), LAYTHW
- 도면의 모든 레이어를 동결해제합니다.
★ LS : Layer Select, LAYMCUR
- 현재 레이어를 선택한 객체의 레이어로 설정합니다.
★ LSS : Layer Select off Set(current), LAYISO
- 선택한 객체의 레이어를 제외한 모든 레이어를 숨깁니다.
Tip : 모두 보이게 하려면 'LO'
★ LT : LineType
- 선종류를 LOAD하거나 설정하거나 수정
★ LTS : LTScale
- 전역 선종류 축척 비율을 설정
Tip : 작업줄(화면 하단) 현재축척=Ltscale, DIM=Dimscale, SNAP: 참조
★ LU : Layer Unlock, LAYULK
- 선택한 객체의 레이어를 잠금해제합니다.
★ LUU : Layer unlock(UU), LAYUNISO
- 명령을 통해 숨겨지거나 잠긴 모든 레이어를 복원합니다.
★ LX or LK : Layer locK (K or X), LAYLCK
- 선택한 객체의 레이어를 잠급니다.
Tip : 선택한 레이어객체의 잠김 해제 'LU"
★ LXX or LKK : Layer locK (XX or KK)
- 선택한 객체레이어를 제외하고 모든 레이어 잠김
Tip : 모두 잠김 해제하려면 'LUU'
★ M : MOVE
- 객체를 지정된 방향으로 지정된 거리만큼 이동
★ MA : MATCHPROP
- 레이어 특성(색상, 도면층, 선종류, 선종류 축척, 선가중치)변경
Tip : 원본 객체를 대상 객체로변경 (여러개 선택)
★ MC : MoCoRo
Tip : Move / Copy / Rotate / Scale / Base / Undo 선택편집
★ ME : Multi Extend
Tip : 여러 객체를 일괄 연장
★ MI : MIRROR
- 선택한 객체의 대칭 사본을 작성
★ ML : MLINE
- 평행선을 여러 개 작성
★ MS : MLSTYLE
- 다중선 스타일
★ MO : Multi Offset
Tip : OFFSET 기능과 같으나 객체를 지정한 거리이동
★ MT : MTEXT
- 여러 줄 문자 객체를 작성
★ O : OFFSET
- 평행선 및 평행 곡선을 작성 객체를 지정한 거리만큼 또는 점을 통해 간격을 띄웁니다
★ OC : Offset Close
Tip : OFFSET후 양 끝 닫음
★ OO : Offset
Tip : OFFSET 기능과 같으나 현재 레이어로 OFFSET됨
★ OM : Offset Move
Tip : OFFSET 기능과 같으나 객체를 지정한 거리이동
★ OP : OPTIONS
- 옵션 대화상자가 표시됩니다.
★ OS or -OS : OSNAP
- 활성 객체 스냅 모드를 설정
★ PE : PEDIT
- 폴리선 및 3D 다각형 메쉬를 편집 합니다.
★ PL : PLINE
- 선 및 호 세그먼트로 구성된 단일 객체인 2D 폴리선을 작성
★ PP or REC : RECTANG
- 직사각형 폴리선을 작성
★ PR : Pline Round
- 폴리라인을 구름마킹으로 객체변경
Tip : 시계방향으로 작성하여야하며 PLINETYPE 값 '0' 이어야 합니다.
★ PU : PURGE
- 블록 정의 및 레이어 등 사용되지 않은 항목을 도면에서 제거
Tip : 블록내 속성도 제거하기 위하여 자동으로 3회 실행합니다.
★ PW : Pline Width
Tip : Pline 폭을 지정합니다. (Line 경우 Pline으로 변경 되며 PLINETYPE 값 '0' 이어야 합니다.)
★ QS : Qsave
- 지정된 기본 파일 형식을 사용하여 현재 도면을 신속저장
★ R or RO : ROTATE
기준점을 중심으로 객체를 회전합니다.
★ RC : ROTATE + COPY
Tip : 기준점을 중심으로 객체를 복사 회전합니다.
★ RD : REDRAW
- 화면 재생성 ( 작업시 지저분 허상만 화면에서 지우는 역할을 합니다.)
★ RE : REGEN
- 화면 재생성 ( 원이나 호를 매끄럽게 화면 전체를 재생성 합니다.)
★ REC or PP : RECTANG
- 직사각형 폴리선을 작성
★ REI : REINIT
- 디지타이저 초기화 및 PGP파일 다시 불러와(LOAD) 재생성
★ REN : RENAME
- 레이어 및 치수 스타일과 같은 항목에 지정된 이름을 변경
★ RT : Room Text
Tip : 실명칭 사용 (문자높이 : 2.4mm, 중간 중심, 문자상자생성)
★ S : STRETCH
- 선택 윈도우나 다각형과 교차하는 객체를 신축
Tip : STRETCH / Cross으로 바로 연속 실행
★ SS : STRETCH
- 선택 윈도우나 다각형과 교차하는 객체를 신축
Tip : STRETCH / CPolygon으로 바로 연속 실행
★ SC : SCALE
- 축척 후에도 비율을 동일하게 유지하면서 선택한 객체를 확대 또는 축소
★ SF : Select oFf, LAYOFF
- 선택한 객체의 레이어를 숨김니다.
Tip : 모두 보이게 하려면 'LO'
★ SFF : Select oFF, LAYFRZ
- 선택한 객체의 레이어를 동결합니다.
Tip : 모두 보이게 하려면 'LOO'
★ SN : SNAP
- 커서의 움직임을 지정된 간격으로 제한
★ ST : STYLE
- 문자 스타일을 작성, 수정 또는 지정
★ SUM
Tip : 숫자 합계 ( 'AT', '-AT'의 합계 )
★ T : TRIM
- 객체를 잘라 다른 객체의 모서리와 만나도록 합니다.
★ TC : Text Change
Tip : 문자 바꾸기 (찾을 말 / 바꿀 말) : 다중 선택 또는 ALL 가능
★ TF : Text Fit
Tip : 기존 문자 폭을 지정하는 길이만큼 변경합니다.
★ TJ : Text Joint
Tip : 여러개의 문자 결합 합니다.
★ TS : Text Style
Tip : A3도면기준 돋움체 2.1mm문자 바로 쓰기 ('T' 레이어로 작성하고 이전 레이어로 복귀)
★ TT or TX : Trim Trim, Trim X
Tip : 복선 객체 '+'자형, 'X'자형, 'T'자형 교차부분 선 정리
★ U : UNDO
- 마지막 작업을 되돌립니다.
★ UG : UNGROUP
- 그룹을 해체합니다.
★ UU : UCS
Tip : UCS가 선택한 객체에 정렬되고 'UU' 그냥 엔터 하면 원점으로되돌립니다.
★ VL : VLISP
- Visual LISP 대화식 개발 환경을 표시
★ W : WBLOCK
- 선택한 객체를 저장하거나 블록을 지정된 도면 파일(DWG)로 저장
★ X : X Line
Tip : 개구부 등 'X' 자선 그리기 ('F' 레이어로 작성하고 이전 레이어로 복귀)
★ XX : X Line
Tip : 'BOX+X' 선 그리기 (현재 레이어로 그리기)
★ XL : XLINE
- 길이가 무한한 구성선을 작성합니다.
★ XR or _XR : XREF, -XREF
- 외부참조 도면 관리
★ XF
- 외부참조 도면 관리 : 모든 XREF 끔
★ XO
- 외부참조 도면 관리 : 모든 XREF 켬
★ XRE
- 외부참조 도면 관리 : 모든 XREF 다시로드
★ XUN
- 외부참조 도면 관리 : 모든 XREF 언로드
★ XIN
- 외부참조 도면 관리 : 모든 XREF 결합/삽입 (레이어명 앞 'Xref-' 삭제됨)
★ Z : ZOOM
- 현재 뷰포트에 있는 뷰의 배율을 늘리거나 줄입니다.
Tip : "OSMODE"값 '4335'으로 지정 (끝,중간,중심,교차,삽입,수직 등 점 스냅)
★ ZE : Zoom / Expend
Tip : ZOOM / 범위(E), "OSMODE"값 '4335'으로 지정됩니다.
★ ZZ or ZP : Zoom / Previos
Tip : ZOOM / 이전(P) "OSMODE"값 '4335'으로 지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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