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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자료

06. 고대 로마 건축 (Roman Architecture)

서양건축 조회 수 20031 추천 수 0 2009.05.06 03:37:22
로마 건축  (Roman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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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 2세기의 로마제국)


1. 건축적 배경

  • 종교적 상황 

    • 다신교 → 기독교 건축 양식으로 변화.

  • 지리적 상황 

    • 카피톨린 언덕 위의 작은 정착지에서 대제국으로 발전.

  • 행정, 법률적 상황  

    • 효과적인 대규모 행정과 신속한 법률적 절차를 필요 → 거대한 토목공사 도시계획 실현.

  • 사회, 개인적 상황

    • 구성원간의 강력한 연대감과 책임감으로 특징.

    • 상하의 권위를 중시.

    • 사실에 입각한 현실 착상이 사람의 전형이라고 생각, 즉 물질적이고 타산적이며 현실을 추구하는 국민성.


2. 건축적 특징

  • 독립적 - 스스로의 문화에 대한 자신감과 우월성.

  • 건물은 규모가 크고 화려 - 광대한 부와 노동력.

  • 아치나 볼트 구조의 이용과 콘크리트 재료 사용 - 조형적 대공간을 현실화.

  • 구조면에서 에트루리아 계승, 의장적인 면에서 그리스의 계통을 이어 받음.

  • 공간은 완결적이고 경직된 것으로 전후, 좌우, 중심, 축, 교차축을 형성.

  • 내부공간을 중요시.

  • 오더 - 아치에 의하여 축소된 벽에 다만 장식으로 사용

  • 도시건축(시설의 다양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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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 아치 배럴볼트 (Arches, Barrel Vaults)

3. 로마의 건축


1) 포럼

  • 그리스의 아고라에 해당(아고라 - 고대 그리스 도시에 있어서 공공모임이나 상업에 쓰이던 개방된 광장이나 공간)

  • 도시 행정의 중심

  • 대개 두개의 길이 교차되는 곳에 위치하고 주위에 열주랑을 둠.

  • 포럼 주위에는 신전과 바실리카 등이 있음.

  • 제정시대에는 황제의 기념 광장으로 사용.

2) 신전

  • 에트루리아 신전 형식의 계승(주위 기둥을 빼고 앞 현관에만 기둥을 세우는 방식)

  • 신전을 짓는 것은 단지 사업의 일부이며 장식물이나 기념물로 취급.

  • 방위와 형식은 임의적.

  • 평면은 폭에 비해 짧다.

  • 후에 헬레니스틱의 요소를 받아서 제정시대의 화려한 로마 신전으로 진행.

3) 바실리카

  • 원래 시장 건물로 포럼에 부속되었으나 재판소로 잘 이용.

  • 구조체는 2세기까지는 열중에 의해 목조 지붕을 올렸으나 그 이후 볼트 구조로 바뀜. 

  • 건물 평면은 폭에 비하여 길이가 2배.

  • 건물 내부의 열주랑에 따라 신부와 축부로 구획. 

  • 건물의 형식은 후에 기독교 회교랑의 모체가 되었음.

4) 극장

  • 도시 속의 평지에 독립건물로 세워짐.

  • 다층의 건물형식을 볼트 구조에 의해 해결. 

  • 그리스에서의 신에 대한 봉사를 위한 것이 아니고 오락 위주의 것이었음.

  • 관중석을 스타디움 형식의 반원형으로 처리.

5) 투기장

  • 로마인에 의해 창안된 건축물.

  • 배경이 필요치 않으며 사방에서 바라볼 수 있는 특징이 있음.

  • 형태가 타원형이므로 인공적으로 전면적인 구조물을 만듬.

  • 초기에는 투기나 경기는 포라에서 행해짐.

  • 아우구스투스 시대부터 석조로 영구적인 건축물을 건설.

  • 대표적 건물로 콜롯세움이 있음.


4. 도시건축과 그리스 건축의 비교

로마

그리스

 - 권위적 정통 중시
 - 물질적, 타산적 현실 추구
 - 지속적이고 육중한 힘
 - 화환 모양 장식
 - 자유자재로 창조
 - 내부공간

 - 민주적 전통 중시
 - 정신적, 감각적 이상 추구
 - 섬세하고 아름다운 예술미
 - 인체조각
 - 전통양식에 제한 받음
 - 외부공간

     
5. 건축의 실례


▶ 프레네스테 신전 (
Fortuna Primigenia BC80년경)

  • 포르투나 프리미게니아의 성역

  • 의미 : 질서, 인내, 목표 달성에의 집착, 우월감 등의 로마인의 가치 표현 

  • 구조 :

    • 낮은쪽 : 석굴, 바실리카, 사원으로 구성

    • 높은쪽 : 포르투나 프리미게니아 원형 신전을 중심으로 한 성지이며 사원 그 자체.

    • 도릭 오더   이오닉 오더   코르티안 오더 

  • 특징 :

    • 축에 의한  배치 : 1차축과 2차축의 교차 

    • 순차적인 연속성 : 테라스, 열주랑, 경사로, 계단 등이 하나의 통일된 전체로 구성 

    • 중심과 통로가 최초의 건축적으로 통합됨

    • CRYPT(ryptoportions)을 설치 : 열린 테라스로 인한 열과 추위를 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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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 (포르투나, 프리미게니아 성역, 프레네스테, BC2세기)


그리스 신전과의 비교

로마

그리스

 - 도시의 장식물로서 개선문이나  기념주 등과 같이 취급
 - 정면으로 진입
 - 한쪽 끝에만 계단이 있는 높은  기단
 - 내부 공간
 - 단일한 재료로 구성
 - 방위는 임의적

 - 예술의 극치이며 신앙의 대상
 - 네 방향으로 진입
 - 계단 방향의 3단
 - 외부 공간
 - 기둥과 보가 조립되는 구성
 - 동쪽을 바라봄


▶ 판테온 (Pantheon 로마, BC118∼125년)
  • 개관

    • 신전으로서 거대한 돔으로 된 로툰다(Rotunda)와 기둥으로 된 커다란 입구 현관으로 구성

    • 아치와 콘크리트가 쓰임

    • 새로운 실존적 차원의 표현으로서 내부 공간을 도입

  • 구조

    • 현관

      •  전형적인 로마 신전의 Portico를 닮음

      • 직사각형의 입구 공간은 외부와 내부 사이의 전이 공간으로 사용.

    • 로툰다

      • 원통형으로 된 벽체 위에 반구형의 돔을 얹은 구조 

      • 직경과 높이 둘다 42.20m (공간 내부에 지름 42.20m의 구를 내접시킬 수 있음) 

      • 천장 중앙에 지름 9m인 천정홀을 냄. 

      • 둘레벽에 7개의 니치(niche)가 있으며, 여기에 로마의 7지성신을 모셨음.

      • 격자 천장 : 장식 역할도 하지만 돔의 중량을  경감시키며 구조적인 내력도 같은 효과를 내도록 고안됨. 

  • 건축적 형태와 의미

    • 수평과 수직의 축이 성공적으로 통합 → 수직의 성스러운 차원을 수평의 세속적 차원과 통합

    • 로툰다의 내부 공간은 하늘에 대한 생각이 추상화된 것.

    • 실존적 공간의 근본 요소인 통로와 목표는 여기에서 처음으로 효과적으로 구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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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2 (판테온, 로마, AD118∼125년)


6. 바실리카(Basilica)


1) 바실리카의 기원

  • 바실리카는 원래 시장 건물로 일부가 법정으로 쓰여짐 

  • 시장 건물이었으므로 서민에게 편한 장소에 만들어져 보통은 포럼에 부속

  • 포럼(Forum) : 로마 도시의 집회 장소 또는 시장

  • 기능적으로 명쾌한 평면형으로 고대와 그리스도교 건축을 연결하는 건물로 인정받음

2) 바실리카의 건축 구조

  • 2세기까지는 열주에 의한 목조 지붕으로 그 이후엔 보올트 구조

  • 건물의 평면은 폭에 대하여 길이가 2배가 되었으며 내부의 열주에 따라 신랑과 측랑으로 구획

  • 출입구는 한쪽에 있고, 그 반대편에 법관석으로 쓰이던 반원형 Apse가 붙어 있음

  • 지붕은 보통 목조로 덮고, 박공면은 외부로 그대로 나타내어 내부에 비하여 솔직하고 간명한 외관을 만들어 냄   

  • 이 바실리카의 형식은 후에 기독교 회교당의 모체가 됨 

3) 바실리카 건축물


▶ 콘스탄틴의 바실리카 (The Basilica of Constantine, Rome, AD310∼313)

  • 막센티우스(Maxentius)의 바실리카로 불리우며 로만 포럼의 동남쪽 위치

  • 보올트 구조로 만들어진 바실리카의 대표적인 건물

  • 구조 :

    • 실내에는 열주가 없고 완전히 발달한 보올트 구조로 됨

    • 건물 평면 59.5m, 80.0m로 열주없는 가장 큰 실내 공간을 만듬

    • 폭 24.9m의 신랑은 보올트로 축조, 폭 4.3m의 피어로 지지

    • 주)피어(Pier) : 천정 아치를 지지하는 석조물로 집중 하중을 지지하게끔 설계한 지붕

    • 신랑(교회 본당)의 상부에는 클리어스토리에 의해 채광

    • 주)클리어스토리(Clear story) : 신랑의 상부 부분 또는 빌딩의 상부 격차를 이용한 채광창     

▶ 라잔의 바실리카 (Trajan's Basilica, Rome, AD98∼112)

  • 다마스커스의 아폴로도로스(Apollodorus)가 설계하였고 로만 포럼내의 트라잔 포럼의 주건물로 광장과 접해 있음        

  • 구조 :

    • 평면은 5랑 형식으로 4열의 열주가 있음

    • 신랑의 크기는 26.5m ,117.3m이고 7.2m의 측랑 4개로 구성

    • 신랑 중앙부의 천정 높이는 36.6m

    • 열주는 코린티안 양식, 대리석의 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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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3 (콘스탄티누스 황제 바실리카, 로마, AD310∼320년)


6. 도시계획


▶ 폼페이 (Pompeii)시

  • 개관

    • AD 79년 베수비우스 화산 폭발 이후 18C 발굴 시작

    • 작은 정주지의 역할로 출발 → 삼니움인들에 의해 정복됨(그리스의 도시 계획의 개념의 영향을 받아 요새화하고 재계획함) 

  • 특징

    • 건축의 형태를 보면 로마 공화정 시대의 것임을 알 수 있음.

    •  예) 바실리카, 시의회실, 선거실

    • 배치 : 전형적인 카스트룸 형식이 아닌 불규칙하고 성장하고 있는 도시의 형태.

    • 주)카스트룸 형식 : 고대 로마의 군사용 막사, 카르도와 데쿠마누스

    • 광장 : 종교적, 상업적, 행정적 기능들이 결합되어 있음.

    • 카르도(남북 방향)와 데쿠마누스(동서 방향)의 교차점에 위치

    • 카피톨리움에 의해 지배 

주)카피톨리움 : 고대의 쥬피터 신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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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4 (폼페이시 광장의 배치도)


▶ 팀가드(Timgad) 시

  • 개관

    • 북아프리카에 AD100년경 지역 주민을 감시하는 임무를 띤 수비대 수용 목적으로 건설됨 → 로마화 과정의 일환으로 건설

    • 도시 계획의 변형 → 더욱 경직되고 체계화됨.

    • 주)히포다무스적 : 십자형 격자를 사용한 도시 계획 체계로 밀레투스의 건축가 히포다무스를 따서 지은 이름 

  • 특징

    • 카스트룸 형식 (로마식의 병영 배치 방법)

    • 제국의 통일성과 중앙으로 집중된 권력 (세계의 중심 = 로마)

    • 데쿠마누스에서 끝남 (교차지점 - 광장위치)

    • 데쿠마누스에  의해 나눠진 네부분의 구획은  다시 정사각형의 소구획들로 세분되며, 광장과 극장, 목욕탕, 도서관 등의 공공 건물들은 몇개의 소구획을 차지하 면서 자리잡고 있음. 

    • 진입은 기념적 문들에 의해 이루어지며, 도시의 가로는 열주랑으로 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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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5 (팀가드 시 배치도, 북아프리카, AD100년 경 건설)


7. 주택건축


1) 안뜰(atrium)

  • 중앙의 안뜰이 뚫려 있고 아래쪽에 바닥 아래로 빗물 받는 물탱크.  

  • 채광, 통풍, 연결역할.

  • 넓은 공간| 적극적 주거활동.


2) 페리스타일(peristyle)

  • 열주랑으로 된 넓은 마당. 분수, 정원이 있는 휴식공간. 

  • 가족의 강력한 연대감과 가족과 가정을 신성히 여기는 전통.


3) 타블리눔(tabulinum)

  • 가족의 중요 문서와 조상등 보관.

  • 로마건축의 특징인 축개념 적용 : 입구에서 중정을 지나 반대편 페리스타일로 끝나는 세로방향의 축.

  • 가장의 권위를 상징


4) 별장, 농장

  • villa of misteries가 대표적

  • 도시형 주거의 뒷부분을 열주랑으로 변형하여 정원감상.


5) 개인주택(domus)

  • 귀족용. 폼페이 pansa의 주택이 대표적 : 3면 도로, 1면 정원, 상점으로 둘러싸여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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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6. (폼페이의 로마 개인 주거, 판사의 주택)

6) 다층아파트(insula)

  • 평민용. 오스티아의 아파트 주택이 대표적

  • 제국시대초기 인구증가와 지가의 폭등, 로마시 90% 수용.

  • 가로면으로 창을 내고 난방시설이 없음. 

  • 화장실, 욕실이 없음 : 공공화장실, 공중욕장 이용.

  • 중앙뜰, 발코니

  • 1층은 상점, 2층부터 아파트


7) 별장, 농장

  • villa of misteries가 대표적

  • 도시형주거의 뒷부분을 열주랑으로 변형하여 정원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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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7 (아파트 주택 복원도, 오스티아 제국 시대)


8. 건축의 실례


▶ 콜로세움 (Colosseum AD70∼83)

  • 개관

    • 베스파시아누스 황제와 티투스 황제에 의해 준공, 4층은 3세기에 추가

    • 로마 중심부에 위치한 전형적 투기장, 노예검투사들의 경기, 전투 경기

    • 플라비우스 원형투기장이라고도 함

  • 특징

    • 수많은 통로를 가진 육중하고 정교한 구성체

    • 하부구조는 방사상의 동심원 통로들로 콘크리트 터널 혹은 교차볼트로 좌석열지지

    • 관람석열은 외벽의 지지주와 여기에 부착된 경사벽에 의해 지지

    • 용암을 기초로 하고 응회암과 벽돌은 지지체인 벽에 사용

    • 외벽은 금속이음으로 석재를 쌓음

    • 3개의 오더 혼성 - 1층 : 도릭 2층 : 이오닉 3층 : 코린티안

    • 상부에 채일을 위한 철주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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림 8 (콜롯세움, 일명 플라비아누스, 원형 경기장, 로마, AD70∼83년)

  • 형태

    • 야외극장 2개를 합친 타원형태 (장축 : 189미터, 단축 : 156.4미터, 높이 : 48미터)

    • 지하에 검투사의 대기실, 야수우리, 시체보관실 등이 있음.

    • 1층에 80여개의 출입구, 5만여명 수용 가능


▶ 카라칼라 욕장 (Terme di Caracalla)

  • 개관

    • 호탕하고 사교를 즐기는 로마 시민을 위해 각 황제는 욕장을 지음.

    • 2세기부터 시작, 3세기때 가장 번성, 4세기에 들어와 기독교 교도들의 비난하에 쇠퇴.

  • 특징

    • 기능면 : 단순 욕장의 기능만이 아닌, 다목적의 사회 생활장소로 쓰임.

    • 구조면 : 대칭적 질서를 유지, 두축이 교차되는 부분(프리지다리움)이 건물의 중심.

  • 구조

    • 광대한 4각형의 기단위에 세워짐.

    • 프리지다리움(Frigidarium : 냉탕실) - 건물의 중심에 위치, 교차 볼트

    • 테피다리움(Tepidarium : 온탕실) - 중앙의 큰 방으로 3구획으로 구분. 콘크리트 교차 볼트, 천장모양은 코퍼(Coffer)격자 천장으로 장식.

    • 엑세드라 : 대지 동·서에 강의실과 도서관을 포함하는 부분이며, 사이에는 운동장이 있음.

    • 건물 밑 통로 지하동굴은 창고와 보일러실이 있으며, 노예와 화부들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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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9 (카라칼라의 욕장, 로마, AD212∼216년)


9. 로마 건축과 그리스 건축의 비교

 구분

로마

그리스

 특징

 - 권위적 전통 중심
 - 물질적, 타산적 현실추구
 - 지속적이고 육중한 힘
 - 화환모양 장식
 - 자유자재로 창조
 - 내부공간

 - 민주적 전통 중시
 - 정신적, 감각적 이상추구
 - 섬세하고 아름다운 예술미
 - 인체조각
 - 전통 양식에 제한 받음
 - 외부공간

극장

 - 인공적

 - 자연지형 이용

건물

 - 많은 용도 건물 증가
 - 규모가 커지고 장식 화려

 - 신전이 주된 용도

재료

 - 그리스의 가구식 구조
  + 에트러스칸의 아치, 볼트, 돔

 - 가구식 구조

오더

 - 장식적 도리아식, 이오닉, 코린티안, 터스칸, 복합오더,  볼트 구조법 체계화

 - 그리스 오더, 도리아식,  이오닉, 코린티안

광장

 - 포럼

 - 아고라(시민광장)

주택

 - 인슐라 - 도시주택 유형
 - villa 도시전원 주택
 - 고층

 - 아트리움 하우스
 - 단층


자료출처 : 『서양건축사』 Winand Klassen(심우갑,조희철 옮김):대우출판사, 윤장섭:동명사, 정인국:문운당

『인터넷』www.youtube.com(동영상), www.google.com ('수정 후 비상업적 용도로 재사용 가능'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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