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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자료
르네상스 건축 (Renaissance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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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르네상스 시대의 이탈리아, AD 1400년경 )

1. 건축적 배경

  • 르네상스는 15세기 말~16세기 말사이에 벌어진 엄청난 문화적 변혁을 뜻함 ('부활'의 의미)

  • 종교적 상황

    • 십자군 원정의 실패

    • 봉건제도와 기독교 정신 위주의 중세가 붕괴

    • 종교개혁

  • 인문적, 사회적  상황

    •  기독교가 붕괴 → 봉건제도가 쇠퇴 → 인간 중심의 문화 시대

    • 인본주의 (:개인의 재산, 개인적 작가가 드러남)

    • 화약 발명, 나침반 발명, 연금술 발달, 인쇄술 발달 등의 사회적 변화

    • 원근법 발견, 지동설, 신대륙 발견

  • 지리적 상황

    • 르네상스 건축은 이탈리아에서부터 발달 (플로렌스 상인들에 의해 나타남)

    • 이탈리아 플로렌스 지방에서 부르넬레스키에 의하여 시작

 

2. 건축양식의 특성

  • 봉건제도와 기독교 정신 위주의 중세가 붕괴되고 상공업 위주의 시민사회가 성립된 15세기 초 이탈리아에서 발생되어 15,16세기에 걸쳐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유럽에서 전개된 고전주의적 경향의 건축양식

  • 재료 및 구조

    • 주로 석재, 벽돌, 콘크리트 등을 주재료로 이용

    • 실제구조는 조적식 구조이면서 외부입면에는 가구식 구조로 표현

    • 돔(Dome)은 시공성, 경량화, 아름다움 외관을 위해 골조구조를 내외로 마감하는 이중구조로 시공

  • 인본주의 (Humanism)

    • 르네상스인들은 중세의 지나친 신 중심의 세계관으로부터 벗어나 인간을 세계의 중심으로서 고려

    • 르네상스 예술도 중세와는 달리 신이 아닌 인간을 주제로 함

    • 건축도 교회에 집중되었던 중세와는 달리, 공공건물, 궁전, 주택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진행

  • 복고주의 

    • 르네상스 예술가들은 중세와  지나친 신 중심의 감성적, 낭만적 경향에 염증을 느끼고 고전주의 예술에 관심

    • 르네상스 예술전반에 복고주의적 경향에 따라 건축도 과거의 고전주의 건축에 관심

    • 고전건축에 대한 연구분석을 통해 고전건축의 구성원리를 이론화, 체계화하여 이용

    • 고전건축에 핵심적 건축구성원리는 주범양식이며 고전건축미의 근원은 주범에 의한 비례, 질서, 조화임을 인식

    • 주범양식과 함께 엔타블레춰(Entablature), 박공(Pediment),코니스(Cornice), 아치(Arch), 아케이드(Arcade)등 고전적 건축요소들을 건축에 도입

  • 건축의 법칙추구

    • 신 중심의 사고관에서 벗어나 합리적, 과학적 사고방식을 르네상스 예술가들은 수학적 비례체계가 우주의 질서를 표현한다고 봄

    • 수학적 비례체계가 건축물의 기본적 구성원리로서 르네상스 양식 건축물의 평면과 입면을 지배

    • 르네상스 건축은 주관적, 임의적, 감상적이 아닌 규범과 법칙에 의한 객관적, 합리적, 수학적 건축양식

  • 형태 및 장식

    • 고전건축의 질서와 형식미를 건축의 기본적 요소로서 고려

    • 수학적 관계에 바탕을 둔 조화와 질서, 균형과 통일에 의한 형태미를 추구

    • 건축의 각 구성요소가 그 자체와 상호관련성에 있어서 완벽한 비례와 조화를 이루는 건축 형태를 추구

    • 주범, 코니스, 박공, 아치, 아케이드, 등의 고전적 요소들을 장식적 요소로서 이용

    • 외벽의 경우 벽면을 거칠게 마감하여 재질감을 강조하는 러스티케이션(Rustication)기법을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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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  (15세기 플로렌스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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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2    (15세기 플로렌스)

 

3. 대표 건축가, 건축물

1) 이탈리아의 르네상스건축

  • 개요

    • 르네상스 문화의 발상지로서 유럽에서 가장 융성

    • 15세기 초부터 16세기 말까지 전개

  • 전개과정

    • 초기 르네상스 (1420~1500)

      • 당시 이탈리아 제일의 상공업 도시인 플로렌스를 중심으로 전개

      • 주범, 아치, 아케이드 등의 고전적 요소가 장식적 요소로서 사용되는 경향이 강함

      • 브루넬레스키, 미켈로쪼 등의 건축가가 주도

    • 전성기 르네상스 (1500~1540)

      • 종교적, 예술적 중심지였던 로마를 중심으로 전개. 고전주의적, 복고주의적 성격이 기념성과 성숙에 도달 선구자적인 알베르티와 브라만테, 상갈로 등이 대표적인 건축가이며 미켈란젤로는 독창적인 작품활동을 함

    • 후기 르네상스 (1540~1580)

      • 미켈란젤로의 건축에서 유래된 매너리즘적 경향이 주류을 이룸

      • 매너리즘 : 전성기 르네상스건축과 마찬가지로 과거양식의 규범을 모방하지만 다양하고 의도적 인 조작을 통하여 개성적이고 독창적인 건축을 추구하는 경향

초기 르네상스 1420~1500년경


▶ 부르넬레스키 (Filippo Brunelleschi, 1377~144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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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르네상스 최초의 건축가로서 초기에 르네상스 건축양식을 정립

  • 건축에 이전시대의 고전적 요소들을 도입

  • 플로렌스 성당의 돔, 플로렌스, 1420~34년

    • The Santa Maria Del Fiore Cathedral dome

    • 직경 45.4미터, 최고높이 90미터에 이르는 이 돔의 건설기간은 14년이었다.

    • 돔의 현상설계에 당선된 작품으로서 르네상스 건축의 상징적 출발점

    • 직경 42m, 높이 120m의 대규모 돔을 리브(Rib)를 이용한 2중 표피구조로 경량화 시킴

  • 플로렌스의 보육원, 플로렌스, 1419~24년

  • 파찌 예배당, 플로렌스, 1429~46년

  • 성 스피리토 교회, 플로렌스, 1436~8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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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3 (플로렌스 성당 사진 및 평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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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4 (플로렌스 성당 돔, 등각투상 단면 및 횡단면도)

▶ 미켈로쪼 (B.Michelozzo, 1396~1472년)

  • 브루넬레스키의 제자로서 메디치가의 전속 건축가로서 활동

  • 메디치궁, 플로렌스, 1444~60년

    • 중정형식의 3층 대저택으로 리카르디궁 이라고도 불림

    • 입면의 처리가 아주 미묘하고 훌륭하여 이후 궁전건축의 규범이 됨

    • 주범, 코니스, 박공 등 고전적 요소를 도입

    • 내부바닥 높이와는 관계없이 층이 높아질수록 입면의 층고는 낮아짐

    • 1층은 러스티케이션(Rustication) 기법으로 아주 거칠게 처리하고, 2층은 줄눈만 넣고, 3층은 평탄한 면으로 처리

  • 스트로찌궁, 플로렌스, 148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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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5 (메디치궁 평면 및 정면)

▶ 알베르티 (Leon Battista Alberti  1404~147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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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전건축에 관한 고고학적 연구를 통해 건축의 법칙을 추구

  • 건축의 본질은 질서와 비례의 법칙에 의한 미라는 이론을 정립

  • 로마시대의 건축이론가 비트루비우스의 건축이론서인 [건축십서]를 분석정리한 [건축론]을 저술하여 고전건축의 구성원리를 정리

  • 고전건축에 관한 이론을 최초로 분석정리한 알베르티의 건축이론은 르네상스 건축가들에게 큰 영향

  • 루첼라이궁, 플로렌스, 1446~51년

    • 입면에서 각층의 필라스터 기둥은 1층은 도리아식, 2층은 이오니아식, 3층은 코린트식 주범

    • 각층의 입면은 코니스, 엔타블레춰, 필라스터 가둥에 의해 분절

    • 분절된 각 벽면들의 구성법칙이 동일함으로서 입면의 전체적인 통일성을 창출. 각 건축 

    • 구성요소들의 질서와 비례에 의한 조화와 통일의 건축미를 창출

    • 과거의 건축요소들과 규범을 이용하여 새로운 건축을 창조해내는 알베르티의 건축구성 원리를 잘 예시한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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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6  (루첼라이궁, 플로렌스, 1446~51년)
  • 성 안드레아 성당, 만투아, 1472~151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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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7 (성 안드레아 성당 평면 및 입구측 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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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8 (성 안드레아 성당)
  • 성 프란체스코 예배당, 리미니, 144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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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9 (성마리아 노벨라성당1460~1467,    리미니1446)

전성기 르네상스 1500~1527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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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10 ( 16-17세기의 로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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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1   (레오나르도 다 빈치(1452~1519)의 스케치)


▶ 브라만테 (Donato Bramante, 1444~151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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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초기에는 화가로서 활동

  • 브루넬레스키, 알베르티,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영향을 받아 집중식 평면을 탐구

  • 성 베드로 교회, 최초 계획안

    • 로마 교황청의 현상설계에 당선된 집중식 평면 계획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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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2  (성 베드로 성당 디자인 1505년경)
  • 템피에토, 로마, 1502~13년

    • 성 베드로의 순교지에 건립된 기념예배당

    • 그리이스의 신전과 로마의 판테온의건축요소를 혼합한 건축물

    • 터스칸 주범양식으로 조각작품과 같은 느낌의 건축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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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3   (템피에토, 로마, 1502~13년)
  • 성 마리아 델라 파체, 로마, 1504년


▶ 안토니오 다 상갈로(Antonio da Sangallo,1845~1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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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브라만테의 제자로서 브라만테의 영향을 받음

  • 파르네제궁, 로마, 1535~50년

    • 브라만테 풍의 고전적 주범, 규칙성, 단순성을 이용하여 완전한 조화와 균형, 조소성 기념성을   표현

    • 3층은 후에 미켈란젤로가 증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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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4   (파르네제궁, 로마, 1535~50년)

 

▶ 미켈란젤로 (Michelangelo Bounaroti, 1475~156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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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화가, 조각가를 거쳐 건축가로 활동

  • 르네상스 양식의 법칙, 규칙성에서 벗어나 건축을 시각적, 조소적 예술로 간주하여 개성적이고 독창적인 작품활동

  • 르네상스 후기 매너리즘 양식의 선구자적 역할

  • 메디치가의 능묘, 플로렌스, 1521~29년

  • 라우렌치아 도서관, 플로렌스, 1624~26년

  • 캄피돌리오 광장, 로마, 1539~47년

    • 원로원 건물의 중심으로 양측에 입면이 동일한 호민관과 미술관을 직각으로 배치하여 좌우대칭의 사다리꼴  형태의 광장을 형성

    •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가마상을 중심으로 한 광장바닥의 타원형 문양은 세계의 중심을 상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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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5  (캄피돌리오 광장, 로마, 1539~47년)
  • 성 베드로 성당, 로마, 1506~1626년

    • 브라만테가 돔에 의한 집중형 평면으로 최초계획

    • 후에 미켈란젤로가 브라만테으 집중형 평면계획에 전면열주와 현관을 부가하고 돔 설계 건설

    • 후에 마데르나가 신랑을 확장하여 장축형평면으로 변형하고 외부입면을 완성

    • 후에 바로크시대의 배표적인 건축가 베르나니가 전면광장과 광장의 타원형 원주랑을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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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베드로 성당 설계   1475~15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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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데나에 의한 내부 :  격자형 Voult )
그림 16   (성 베드로 성당, 로마, 1506~1626년)

후기 르네상스 및 매너리즘, 1520~1600년경


▶ 안드레아 팔라디오 (Andrea Palladio, 1518~8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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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르네상스 후기 고전주의 건축의 대가

  • 알베르터의 건축이론을 추종라여 수치적 관계 즉 비례를 기본적으로 구성원리로 하는 건축을 추구

  • 건축이론서 [건축사서](1570년)를 저술하여 고대건축과 자신의 작품을 분석설명

  • 팔라디오 스타일은 영국에서 특히 애호되어 팔라디오를 형성

  • 카프라 별장, 비첸차, 1549년

    • 일명 로툰다 별장이라고도 하며 파라디오의 대표작

    • 돔을 중심으로 한 중앙집중형의 대칭형 평면구성

    • 고전적 건축요소와 비례체계를 이용하여 전체건물을 구성

  • 성 지오르지오 마지오레 성당, 베니스, 1565년

  • 성 일 레텐토레 성당, 베니스, 157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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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면 및 단면 )
그림 17   (카프라 별장, 비첸차, 1549년)

▶ 쟈코모 바로찌 다 비그노라 (Giacomo Barozzi da Vignora, 1507~7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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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건축의 5주범]을 저술

  • 일계수 성당, 로마, 1568~84년

  • 카프라로라의 파르네제 궁, 카프라로라, 154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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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18  (카프라로라의 파르네제 궁)

 

▶ 기타 건축가

  • 쥴리오 로마노 (Gulio Romano, 1492~1546년) - 델 테 궁전, 만투아, 1525~35년

  • 쟈코모 산소비노 (Jaccomo Sansovino, 1470~1570년) - 성 마르코 도서관, 베니스, 1536~53년

  • 발다사레 페루찌 (Baldassare Peruzzi, 1481~1536년) - 마사미 궁, 로마, 1535년

  • 지오르지오 바사리 (Giorgio Vasari, 1511~1574년)

    • 미켈란젤로의 제자로서 화가이자 건축가

    • 우피지 궁, 플로렌스, 1560년

 

2) 프랑스의 르네상스건축

  • 개요

  • 1495년 이탈리아 침입당시 르네상스 문화를 접한 후 르네상스 건축양식을 도입

  • 교회등의 종교건축 보다는 귀족에 의한 궁성, 성관 건축이 성행

  • 건축실례

    • 블로아 성, 블로아, 1515~25년

    • 샴보르 성, 블로아, 1519~50년

 

3) 영국의 르네상스건축

  • 개요

    • 16세기 후반경부터 도입되어 17세기에 성행

    • 목재가 외부로 노출되어 보이는 장식수법인 하프팀버(Half Timber) 기법을 즐겨 사용

▶ 이니고 존스(Inigo Jones, 1573~1632년)

  • 영국 르네상스 건축의 대표적 건축가로서 영국의 르네상스 건축물 완성

  • 화이트 홀(White Hall)의 연회장 건물, 런던, 1619~22년)

  • 그리니치(Greenich)의 여왕 저택, 그리니치, 1616~35년)

 

4) 기타 국가의 르네상스건축

  • 스페인

    • 플라테레스크(Plateresque) 양식

    • 세빌리아(Sevilia) 시청, 세빌리아, 1525년

  • 독일

    • 하이델부그(Heidelburg) 성, 하이델부르그, 1531~1612년

    • 아우스부르그(Ausburg)의 시청, 아우스부르그, 1610~20년

  • 네델란드

    • 코르넬리스 플로리스(Cornelis Floris)의 안트베르프 시청사(Antwerp 1561~65년)

자료출처 : 『서양건축사』 Winand Klassen(심우갑,조희철 옮김):대우출판사, 윤장섭:동명사, 정인국:문운당

『인터넷』www.youtube.com(동영상), www.google.com ('수정 후 비상업적 용도로 재사용 가능'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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